분양시장 스테디셀러 '직주근접' 아파트 인기

신동호 기자

입력 2017-07-24 11:20  

산업단지나 대형 산업체 인근에 위치해 직주근접 여건이 뛰어난 아파트들은 분양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직주근접형 아파트 단지들은 출퇴근이 편리한 만큼 근로자들의 배후주거지 역할을 담당해 생활 인프라 구축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산업단지와 인접한 직주근접 아파트들은 인근 시세를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서대구산업단지와 인접한 중리동의 리딩 단지인 ‘중리동 롯데캐슬’(2008년 12월 입주)의 현재(7월 10일 기준) 시세는 3.3㎡당 878만원으로, 서대구산업단지와 다소 떨어진 비산동의 리딩단지 ‘한신휴플러스’(2005년 12월 입주)의 시세(3.3㎡당 795만원)와 100만원 가까운 차이를 보입니다.
아산테크노밸리가 조성 중인 충남 아산시 둔포면의 경우 ‘아산 이지더원 1차’(2015년 9월 입주)의 입주시기에 맞춰 2015년 2분기 3.3㎡당 333만원이었던 시세가 3분기에는 52% 급증한 3.3㎡당 508만원으로 올랐습니다.
또 서산테크노밸리가 위치한 충남 서산시 성연면의 시세는 현재 3.3㎡당 673만원으로, ‘이안 서산테크노밸리’(2015년 10월 입주) 입주 후 크게 올라 서산시 평균 시세(3.3㎡당 547만8000원)를 넘어섰습니다.
산업단지를 비롯한 대형 산업체와 가까운 직주근접 아파트들은 청약시장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3월 경기 평택시 고덕신도시에서 분양된 ‘고덕국제신도시 제일풍경채’는 773가구 모집에 6만5003명이 몰려 올해 수도권에서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인 84.09대 1을 기록했습니다.
고덕신도시는 고덕삼성반도체공장과 인접해 있습니다.
지방에서도 유사한 사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난 3월 강원 속초시 속초농공단지 인근 조양동에서 분양된 ‘속초 서희 스타힐스 더베이’는 188가구 모집에 5442명이 청약을 접수, 28.8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올 들어 부산을 제외한 지방에서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입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산업단지나 대형 산업체 인근에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 여건이 뛰어난 아파트들은 그 편의성으로 인해 분양시장의 스테디셀로 자리잡고 있다”며 ”직주근접 여건이 우수한 아파트는 인근 산단이나 기업체의 근로자들을 비롯한 고정적인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어 하방경직성이 뛰어나고 향후 시세 차익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전국에는 뛰어난 직주근접 여건을 갖춰 수요자들이 눈여겨볼 만한 아파트의 분양이 활발합니다.
양우건설은 용인시 처인구 고림동 고림지구 H4블록에 짓는 `용인 고림지구 2차 양우내안애 에듀퍼스트`를 분양 중입니다.
고림지구가 용인 테크노밸리 배후 도시로 지목되고 있어 분양 후 이 곳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중심의 실수요가 예상됩니다.
또다른 용인 테크노밸리 배후 도시로 평가 받는 성복지구에서는 GS건설현대건설이 공동 시공한 ‘성복 자이’, ‘성복 힐스테이트’가 회사 보유분 일부 가구를 할인 분양 중입니다.
LG 디스플레이 OLED 공장이 신설되는 경기 파주시에서는 남광토건이 ‘파주 원더풀파크 남광하우스토리’를 공급합니다.
국내 최초로 나노국가산단이 조성되는 경남 밀양시에서는 이달 대우건설이 ‘밀양강 푸르지오’를 분양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