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최신뉴스

입 마름증과 혀 갈라짐 증상, 건강의 적신호일수도… 한방치료로 개선해야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7-07-31 11:17  

입 마름증과 혀 갈라짐 증상, 건강의 적신호일수도… 한방치료로 개선해야



우리 몸에서 구강은 다당류를 분해하는 소화효소를 분비하고 저작운동을 통해 음식물을 잘게 부수며 호흡의 통로로 사용된다. 또한 대부분의 성인은 하루에 1~1.5L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보다 침이 적게 나오면 입이 마른다고 느끼게 된다.
입이 마르는 증상이 심해지면 음식을 씹어 삼키기 어렵고 말을 하기 어려워질 수 있으며, 소화 작용에도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아울러 입이 마르는 증상이 매우 악화된 경우 혀가 갈라지는 현상이 생긴다.
혀 갈라짐의 증상은 혀에 긴 선을 이루고 점차 깊게 패여 빨간 속살이 드러나며, 더 넓게 번져가면서 통증을 일으킨다. 따라서 혀가 갈라지는 모습을 보이거나 통증이 발생하고 색이 변한다면 서둘러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에 나서야 한다.

‘혀 갈라짐의 한의학적 원인’
본디올분당한의원 김민성 원장은 “혀는 우리 신체의 각 장기와 밀접한 관계에 있으므로 혀 갈라짐 증상은 혀 자체의 문제가 아닌 신체에 이상이 생긴 것”이라면서 “이처럼 혀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신체 내부에서 적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의보감에서도 혀가 심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하여 혀에 얼룩이 생기고 특정 모양이 생긴다면 심장에 열이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고 하였다. 또한 혀는 심(心)의 외부기관으로 나무의 싹과 같다.
혀에는 오장이 모두 분포되어 있어 영향을 받지만 실제로는 심장이 주관한다고 되어 있다. 혀는 입안에 위치하고 있어 음식이 들어가는 첫 관문인 입과 입술이 비위에 속하기 때문에 혀도 비위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입은 연못과 같고 혀는 연못 속에 사는 물고기로 생각할 수 있는데 연못에 물이 부족하거나 물이 탁하고 온도가 올라가서 물고기 비늘이 벗겨지거나 등이 휘고 변형되는 것과 같이 연못의 환경이 중요하다”면서 “이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은 스트레스, 과로, 과음, 노화 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또 혀 갈라짐은 양기의 부족이나 기혈허약 등 진액 부족이 원인일 수 있고 혀의 갈라지는 모양이나 위치에 따라 신체의 각 부위별 질환을 가늠해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 진단과 분석으로 치료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여 강조했다.

‘혀 갈라짐 치료, 개인별 원인과 체질에 따른 치료해야’
우선 입 마름증이 조절되면 혀 갈라짐 증상도 완화될 수 있기 때문에 입 마름증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면역력의 불균형이 원인인 경우에도 무조건 면역력을 높이는 것보다는 면역력의 균형을 바로잡는 치료를 통해 입 마름증과 혀 갈라짐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김민성 원장은 “기본적으로 신체 내에 열이 많으면 입 마름증과 혀 갈라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개개인마다 그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므로 본원에서는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개인의 체질마다 증상에 따른 치료로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무엇보다 혀에 작용하는 오장육부가 다양하기 때문에 평소 생활 습관과 각 개인의 체질적 특징에 의해 혀에 작용하는 장부를 다르게 본다. 따라서 평소 예민하여 신경을 많이 쓰고 스트레스나 분노, 근심, 걱정 등으로 심화가 많은 사람은 황련탕, 이열탕으로 심열을 조절하고, 입이 크고 입술이 두툼하며 입술이 붉을 경우 위열이 많은 것이 원인이므로 작양탕, 가미양격산으로 치료한다.
하지만 노인의 경우 기혈이 쇠약해지고 진액이 고갈되어 나타나므로 입이 마르고 혀만 갈라지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의 기혈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기 때문에 보하는 약으로 진액이 채워질 수 있게 돕는다.
또 잠을 못 자거나 음식을 제대로 못 먹거나 지나친 운동, 과로, 사우나 등으로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진액이 손상되고 설사를 오래 해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이런 불편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기혈을 보충함으로써 입과 혀가 편안해진다.
김 원장은 “기혈을 보하는 약으로는 흔히 알고 있는 십전대보탕, 고진음자. 보중익기탕, 육미지황환 등이 있는데 이런 처방들을 각자의 생긴 모습의 체질에 맞게 복용하면 혀 갈라짐의 불편함이 한결 가벼워진다”면서 “약 처방 뿐만 아니라 침 치료를 통하여 기혈이 잘 운행되면 치료의 기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본디올분당한의원은 동의보감에 기준한 생긴 대로 치료하는 형상의학과 현대에 표준화된 한방치료법에 근거하여 13,500가지의 맞춤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통방식의 청정 탕전법으로 달인 깨끗하고 맑은 탕약으로 환자의 건강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