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잘하는 곳, 전문성 높은 의료진 선택이 중요

입력 2017-09-04 10:25  



부정교합을 개선하고 고른 치열을 만드는 치아교정은 충치나 치주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단정한 외모를 만드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교정치과도 강남 일대를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이에 따라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나거나 부작용으로 인한 재교정 치료의 비중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고 만족도 높은 교정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문성 높은 교정치료가 가능한 소위 `치아교정 잘하는 곳`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은 얼마나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치료받느냐에 따라 완성도나 만족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치아교정 치과의 전문성은 치료를 주도하는 의료진의 숙련도와 교정치료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좌우된다. 많은 전문가들이 교정전문의가 치료를 진행하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 전체 치과의사 중 전문의 자격을 보유한 이들은 7~8%의 소수며, 이 중 교정과 전문의 자격을 보유한 이들은 7분의 1인 400여 명(대한민국 치과의사의 1.7%)에 불과하다. 치아교정을 중점적으로 집도하는 교정과 전문의인지 알고 싶다면 해당 치과 홈페이지에 접속해 교정과 전문의 자격 보유 여부를 확인하거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치과의 이름을 검색하면 알 수 있다. 덧붙여, 교정을 주도하는 교정전문의가 페이닥터(봉직의, 월급을 받는 의사)가 아니라 대표원장으로 진료하는 곳인지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홈페이지 하단의 대표자명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의료진의 교정치료 사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전문성 여부를 파악하는 좋은 방법이다. 치아교정은 덧니, 주걱턱, 돌출입 등 유형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각 유형마다 풍부한 임상사례를 보유하고 있는가도 의료진의 숙련도를 파악하는 지표가 된다.

덧붙여, 해당 의료진이 교정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지, 또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교정치료를 진행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학술 발표 이력을 확인해 보는 것도 교정치료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81도교정치과 강시원 원장은 "치아교정은 전문성 높은 교정과 전문의가 치료를 진행하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만큼이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치료 과정을 한 명의 의사가 책임지는 곳인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라며 "치아교정은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치료인 만큼 치료 도중 주치의가 바뀔 경우 치료 기간이 불필요하게 연장되거나 치료 방법에 혼선이 생기면서 불편을 겪으므로 신중한 선택이 관건이다."라고 조언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