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미국 머신러닝 및 빅데이터분야 리더기업, 클라우데라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7-12-04 11:00  

[해외직접투자] 미국 머신러닝 및 빅데이터분야 리더기업, 클라우데라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김종욱 / 애질러파이

    Q. 오늘은 어떤 기업의 정보를 가져오셨나요?

    - 네, 오늘은 올해초 상장한 소프트웨어 벤처기업인 클라우데라(Cloudera)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수년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빅데이터 (Big Data)분야의 리더이구요, 또 다른 핫 테크놀로지 트렌드로 급부상한 머신런닝 분야의 리더 자리를 위해 열심히 뛰고있는 벤처기업입니다. 시총은 약 2조4천억 정도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무려 5천5백억원 입니다. 상당한 부자벤처로 경쟁사로는 오라클, IBM, SAS 등이며 하둡을 기반으로 하는 경쟁사는 벤처회사인 Hortonworks 가 있습니다.

    Q. 네, 빅데이타와 머신 런닝은 많이 들어 익숙한 단어들인데요, 클라우데라는 어떻게 빅데이타의 리더가 되었는지 궁금한데요?

    - 네, 클라우데라의 사업을 이해하시기 위해서 먼저 오픈소스 플랫폼인 하둡(HADOOP)을 이해하실 필요가 있는데 하둡은 야후와 페이스북을 비롯해서 포춘500대 기업의 절반이상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쓰이는빅데이타 처리분야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기존에는 여러곳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들을 한 곳으로 모아서 분석을 하다보니 많은 비용과 시간과 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백, 수천대의 컴퓨터에 저장되있는 데이타 분석을 그 상태로 분산처리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기능으로 시간과 비용이 크게 낮아지고 단축되어서 빅데이타 분야의 가장 인기있는 시스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2020년까지는 포춘 500대 기업의 80% 이상이 사용 것이라는 예측도 있는데요,클라우데라는 이런 하둡 (HADOOP)을 상용화해서 기업들에게 서비스하는 분야의 리더입니다.

    Q.상장한 지 별로 되진 않았지만 빅데이터 분야의 리더인만큼 주가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궁금한데요?

    - 올해 4월28일에 15달러에 NYSE 에 괜찮은 상장을 했습니다. 올해 가장 커다란 테크날러지 IPO중 하나였습니다. 상장후 기대감이 컸던 기업이라 상승흐름이 있었지만, 이후 현금화 하려는 매도 물량및 단기 시장 상황으로 주가가 IPO 당시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이후 2분기 매출실적이 좋게 발표되면서 다시 반등했지만, 보호예수 기간 종료에 대한 경계심리 및 마켓지수 하락으로 10월 말 최저가 $14.5를 기록하고, 현재는 주가가 다소 안정되서 반등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Q. 그리고 이기업이 상장전..굉장히 화려한투자전력이 있다던데요?

    - 클라우데라는 오라클 임원, 구글, 페이스북 전 직원들에 의해 2008년 실리콘밸리에서 설립되었는데요. 실리콘밸리의 최고의 VC중 하나인 Accel 파트너가 시드(Seed) 펀딩을 한 이래에 여러 명성높은 VC들이 펀딩을 계속해왔구요, 인텔 (Intel) 벤처 캐피탈이 무려 8천억원이 넘는 벤처 펀딩투자를 해서 소프트웨어 벤처기업중거의 전례가 없는 총 1 Billion, 1조1천억원이 넘는 거액의 투자를 받은 엘리트 벤처기업입니다. 그만큼 빅데이터 시장의 미래 포텐셜과 클라우데라 경영진의 능력과 비젼을 높게 평가한것이죠. 하지만, 올해초 IPO는사실 인텔의 투자당시 Valuation의 절반수준으로 상장했습니다. 이렇게 상장전 VC펀딩보다 Valuation 이 낮아져서 IPO 가는것을 다운라운드라 하는데요. 인텔은 현재 장부상으로는 거의 50% 손실상태이지만, 장기적인 투자자이자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더 중요시 하고 있는 입장이구요, 현재 빅데이타 분석(Analytics)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개발도 하는 중입니다.

    Q.그렇다면 실적은 어떻게 되는지?

    - 매출은 17년도에 전년대비 57% 증가했구요, 2018년 예상 매출은 $360M로 전년비 38% 증가 예상됩니다. 16년에는 영업손실액이 매출보다 클정도로 비용관리에 실패했구요, 2018 2분기 S&M 비용을 보면 매출의 55%일 정도로 공격적인 시장주도권 확대를 위해 과도한 영업마케팅 비용을 지출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8년도에는 매출 대비 영업손실 비율이 어느정도 좋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아무래도 주가 관리를 위해서 경영진이 신경을 쓰는것으로 보입니다.

    Q. 앞으로 전망은?

    - 하둡 기반의 빅데이타 시장과 머신런닝분야가 급성장하고 있고, 패러다임이 급격히 빅데이타에서머신 런닝으로 바뀌면서 이에 대한 대응과 기술적인 변신이 중요한데요. 이 기업은 많은 인재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이미 빠르게 기술적인 적응을 시작했고, 곧 성과를 낼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클라우데라 주가 수준은 보호예수물량의 경계심리로 forward PSR (매출 시가총액 멀티플이)이 6x로 거의 바닥 수준이기 때문에 시장이 급격한 하락장으로 향하지 않는 한 좋은 매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Q. 반면 투자자가 알아야 될 리스크는 무엇이 있을까요?

    - 현재 클라우데라 Equity 투자자가 알아야 될 문제점은 늘어나는 주식숫자 입니다. 스톡옵션및 주식 추가발행 (Secondary Offering)으로 앞으로 5천만주 가까이 늘어날수가 있어서 이 부분이 주가 상승에 커다란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까 지적한대로 매출성장세 대비 영업손실 규모를 어느정도 합리적인 수준에서 컨트롤 할 수 있을지도 지켜봐야할 부분입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한국경제TV  방송제작부  이무제  PD

     mjlee@wowtv.co.kr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