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투명 치아교정기 인비저라인 제작업체, 미국 '얼라인 테크놀로지'

입력 2018-01-29 09:19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김종욱 대표 / 애질러파이투자 &컨설팅

    Q. 오늘은 어떤 기업의 정보를 가져오셨나요?

    - 네,오늘은 치아 교정분야의 혁신기업인 얼라인(Align Technology)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회사는 2017년주가상승율 130%로 나스닥100 및 S&P 500 인덱스편입 기업중1, 2위를 한 회사인데요, 4차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의료분야 혁신기업으로 기관투자자들의 투자선호 1순위기업중 하나입니다.

    Q. 네,치아교정은 치과에서 하는 건데 이 기업, 어떤 남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 네,얼라인테크는 자유롭게 끼웠다 뻇다를 할 수 있는 투명한 치아교정기인 인비절라인(Invialign)를 만드는 회사입니다.아마 들어보신적 있으실텐데요, 미용적인 효과가 크고 편리해서 외모에 신경쓰는 젊은층에 인기를 얻으며 전세계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 회사는 CAD/CAM (컴퓨터 에이디드 디자인 및 생산방식) 그리고,3D 프린팅 같은 첨단 기술을 치아교정에 응용해서 의료혁신 대표주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Q. 그럼 기업 규모는 어떻게 되는지 소개부탁드립니다.

    - 얼라인테크는 1997년 실리콘밸리에서 치과의료분야 경험이 전혀 없는 두 사람의 젊은 안트리프리너에 의해 창업되었습니다. 이 두분은 보기에도 안좋고 불편한 금속브라켓 교정기를 보고, 투명교정기을 만들면 대성공 할 것이라는 확신에 차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연매출1조5천억 정도(1.4빌리언달러) 시총은 25조원 정도됩니다.인비절라인이 총 3억6천만개 이상이 판매되었구요, 전세계 6만2천명의 교육받은 현역의사들이 5백만의 환자를 교정했습니다. 치아교정분야 900개 이상의 특허를 획득해서 Potential 경쟁자들로부터 철저히 보호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Q. 그렇군요, 그렇다면 투명교정기의 활용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건데 구체적으로 매출이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 모든 치아교정 케이스가 다 가능한 것은 아니구요, 보통 10건중 6건정도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얼라인테크 제휴치과에서 환자의 치아본을 뜨거나, 또는 3D 스캐너 장비인 iTero로스캔한후, 이미지를 얼라인테크미국 본사로 보냅니다. 치과의사 및 얼라인테크가 치아 이미지를 분석해서 CAD/CAM 및 3D 프린팅으로 교정단계별 투명교정기를 제작해 보내주고요, 환자는 6~8주마다 단계별로 교정기를 바꿔끼우며 대략 1여년간의 교정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되는거지요. 얼라인테크는 투명교정기 판매가 매출의 85%정도 iTero아이테로라는3D 스캐너장비 및 기타매출이 15% 정도인데요, iTero판매도 빠른 성장을 하고있습니다.

    Q. 앞서 작년 S&P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고 하셨는데 일반 브라켓으로 하는 교정대비 장점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겠죠?

    - 네, 성공하는 혁신기업들의 공통점중 하나가, 생산자에게 편리한 관점 또는 자신들의 이해관계에서만 제품을 만드는것이 아니라, 소비자와 마켓의 입장에서 편리하고 가치있는 제품을 성찰해보고 디자인해서 만든다는 것인데요, 얼라인테크도 환자 입장에서 치아교정방식을 디자인해서 성공을 한 것인데요, 교정받는 사람입장에서 기존 철재 브라켓이 미관상도 안좋고 청결문제 및 여러 문제가 있었습니다. 인비저라인 투명 교정기의 장점은, 미용적인 효과가 뛰어나고, 탈부착이 가능해서 편리하고, 통증이 훨씬 적고,병원 방문횟수도 적어지고, 구강 청결문제가 생기지 않는 커다란 장점들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제품을 만든것이지요.

    Q. 네, 그렇군요. 그럼 작년 상장후 주가흐름을 짚어주시지요.

    - 2001년 $13달러에 상장 후 이라크전쟁 발발전 역사적인 폭락장때는$1.26까지 하락했습니다. 이때 대비는 현재는 220배정도 상승했습니다. 교육울 이수한 제휴치과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다보니 시장을 공략하는데 좀 시간이 걸려서 2004년에서야 흑자전환을 헀습니다. 2017년도는 매출이 가속화되기 시작했고 의료분야 대표 혁신기업으로 기관투자자들 주목을 받으며 17년에만 130%라는 최고의 수익을 안겨준 기업이 되었습니다.

    Q. 그럼 실적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 실적은 2014년이후 매출성장이 매년 12%, 26%, 37%로 가속화 되고있는점이 주목할 부분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성장이 시작된다는 점에서 좋은 전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20% 중반에서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모레 수요일 아침에 2017년 4분기 실적발표가 있는데요, 현재 시장에 큰 기대감이 형성되있는 상황입니다.

    Q. 네, 그럼 향후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

    - 치아 교정에 10대, 20대 신세대들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구요, 현재 2위 시장인 중국같은 신흥국 중심으로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얼라인테크는 현재시장의 8% 정도밖에 점유하고 있지 않아서, 이제 본격적인 성장커브가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거 같습니다. 기존의 불편하고 비합리적인 치아교정 방식에서, 편리하고 외관상으로도 좋은방식으로 진화하는게 대세여서 얼라인테크의시장의 지배력이 점점 가속화되고있습니다. 이런 의료분야는 신규 진입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시장 초기진입에만 몇 년이 걸리고 비용 또한 엄청난데요, 첨단 기술력과 특허로 무장한 얼라인테크는 별다른 경쟁자없이 계속 승승장구 할것으로 예상합니다.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은 이렇게 우월한 제품과 독점적인 위치에서 성장하는 기업이 1순위 투자대상이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 전망은 밝습니다.

    Q. 네,마지막으로 투자리스크나 주의할 점은 어떤점이 있을까요?

    - 이미 많은 기관투자자들이 투자한 기업이라서 주가 멀티플이 많이 높습니다. 현주가 수준은 ‘Priced for Perfection’ 이라는 이상적인 성장 시나리오가 반영된 상태인데요. 모레 수요일 발표될 2017년 매출액대비 PSR이

    무려 15배가 넘어서 큰 부담입니다. 투자하실 분들이 주의하실 점은 이렇게 고평가된 기업은 실적발표후에 바로 급락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번 어닝 시즌이 끝나고 이익실현 매도물량이 충분히 빠진후에 매수하시는 것이 중요한 투자포인트입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