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계정 관리 소프트웨어 분야 리더 기업, 미국 'OKTA'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8-05-02 15:06  

[해외직접투자] 계정 관리 소프트웨어 분야 리더 기업, 미국 'OKTA'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김종욱 대표 / 애질러파이 투자 & 컨설팅

    Q. 오늘은 어떤 기업의 정보를 가져오셨나요?

    - 오늘은 작년 17년 4월 상장 후 150% 넘는 주가수익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Technology 기업인 OKTA (옥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OKTA는 강력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지배력을 점점 견고하게 만들며 고성장하고 있는 실리콘밸리 기업인데요, Pre-IPO 시절부터 Sequoia, Andreessen, Khosla 등 실리콘밸리 기라성같은 VC 들로부터 funding 을 받고 1조7천억원정도의 가치를 인정받았던 유니콘 벤처기업입니다. 최근 Equity 마켓의 조정장세에서도 신고가를 기록중인, Technology 에 투자하는 전문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기업중 하나입니다.

    Q. 최근 조정장세에서도 주가가 상승하는 기업이라고 하니, 더욱 관심이 가는데요. 구체적으로 기업 정보를 주신다면?

    - 네, OKTA는 Identity Management 라는 분야의 리더입니다. Access management 라고도 하는데요, 기업및 조직의 구성원들이 모든 IT 및 모바일 시스템에 안전하게 로그인하고, 또 그들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권한 관리를 해주는 솔루션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리들도 일상에서 이용하는 통합로그인, SSO (Single Sign On) 이라는 기능을 기업에게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구요, 시스템 로그인시 보안관리 및 조직구성원들의 Directory 관리 등의 솔루션 분야의 리더 기업입니다.

    Q. 그렇다면 저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초록창과 같은 포털 기업에 한 번 로그인하면 메일, 쇼핑. 카페 다 따로 로그인 안해도 접속이 되는 것과

    비슷한건가요?

    - 네, SSO 란 기능이 바로 그것인데요,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서 여러 사이트에 자동적으로 로그인되는 기능을 경험하셨을겁니다. 기업용 환경에서는 신입 및 퇴사 직원, 외부인력등의 변동이 항상있고, 또 다수의 시스템들이 존재하고, 새로 생기고 없어지기도 하구요, 이들의 시스템 로그인 문제가 발생하면 기업생산성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IT 운영에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분야입니다. 사용자마다 접속 가능한 화면, 할 수 있는 Application 기능과 금지되어 있는 기능 등이 구분되어 있어서 상당히 복잡한 구조이지요. 그래서 OKTA 같은 기업들의 솔루션이 사용자들 로그인 관리및 보안, 이들의 권한 관리, 임직원들을 검색할수 있는 Directory 등의 운영을 매끄럽게 할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Q. 네 그렇군요, 저희도 워낙 많은 웹을 이용하고 특히 은행이나 증권사 사이트 접속과 보안문제가 가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이러한 부분도 커버가 된다는 거죠?

    - 여러 사이트 특히 금융이나 중요한 사이트의 로그인 및 패스워드나 보안관리가 우리들에게도 중요한 문제인데요, OKTA 는 Multi-Factor Authentication 이라는 Dynamic 한 패스워드및 로그인 보안방식을 통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인증서 방식없이도 허가되지않은 시스템 접속을 차단하는 안전한 보안을 제공합니다.

    Q. 그렇다면 해당 시장 규모와 전망은 어떤가요? 이제까지 ERP, CRM, IT 관리 같은 굵직한 분야의 리더들을 소개해주셨는데, 틈새시장으로 보이는 이 분야가 투자기회일까요?

    - 네, 이 분야는 현재 연 16조원 정도에서 12% 정도 성장하고 있는 있구요, 거대한 시장은 아니지만, 많은 기업들이 점점 복잡해져가는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환경속에서 IT 운용의 필수 도구로 자리잡고있는 견고한 시장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이미 벤처기업들이 여럿 창업되어서 일부회사는 Oracle 등에 성공적으로 인수합병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학습효과 때문에 OKTA는 성장동력에 목말라하는 Technology 대기업들의 유력한 M&A 후보기업으로 투자자들의 관심대상입니다.

    Q. 그렇다면 주가 추이도 살펴볼까요?

    - 네, OKTA 는 작년 4월 나스닥에 $17달러에 Pricing 되고 첫 날 38% 상승마감해서 성공적인 상장을 하였습니다. 이후 8월에 최저점 $21.5 달러를 기록하고 $30 선을 유지하다가 12월경 악재를 맞게 되었습니다. 아마존 AWS가 고객들에게 SSO, 싱글사인온 기능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발표를 한것인데요. 이 발표로 OKTA 주가가 20%가까이 급락하게 됩니다. 아마존 AWS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60%이상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SSO 같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면, OKTA는 경쟁에서 고객들을 쉽게 빼앗길 수 있어서입니다. 올해 1,3월에 중소형 테크날러지 기업들에 대한 재평가와 더불어 시장상황이 좋았구요, OKTA는 1월말에 끝난 2018년 회계연도 실적도 좋았고, 최근엔 기관애널리스트 Upgrade도 발표되면서 다시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역시 강한 경쟁력을 가진 기업은 악재가 주가에 반영되고나면 주가회복을 합니다

    Q. 실적은 어떤가요? 설명해주시지요?

    - 실적은 2015년도 초기에는 보잘 것 없다는 표현이 어울릴정도로 매출도 작고 손실규모도 컸습니다. 이후 연 100% 정도의 성장을 해서 작년 실적은 $260 밀리언달러, 약 2천8백억을 했구요, 아직 적지 않은 손실을 기록하고 있지만, 매출대비 손실비율을 점점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매출성장 위주의 고성장기업의 실적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의 성장세를 Setting 하는 중요한 올해 첫분기 발표가 다음주에 있습니다. 올해 50%대 성장을 보여준다면 시장의 기대에 충분히 부응하는것으로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Q. 향후 전망을 간단히 해주신다면?

    - 네, 먼저 Identity management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의 Demand 가 크고, 견고한 성장을 보여주는 건강한 시장입니다. 이 분야에서 OKTA는 복잡화된 클라우드 환경에서 많은 기업들이 선택할 수밖에 없는 강력한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평가됩니다. 이러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라는 $1 Billion 달라 매출, 1조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기위한 레이스라는 관점에서 보면 흥미로워집니다. 대략 5년안에 $1B 매출성장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Cloud software 기업들은 미래가치가 높은 기업들이고 OKTA 도 이중 하나라고 평가됩니다. OKTA는 Demand 가 높은 시장구조, 강력한 리더위치 및 제품의 우월성면에서 높은 Valuation 에도 불구하고 투자매력도를 지닌 기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OKTA 의 가장 큰 강점은 5000여개 이상의 기업용 Application 과 Integrate 되는 호환성, 그리고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같은 클라우드 업체들을 아우르는 연동성입니다. 이러한 부분이 경쟁자인 Microsoft, Oracle, 아마존 AWS, 같은 클라우드 Infra 를 점유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능력중 하나입니다.

    Q. 그럼에도 불구하고 OKTA 투자의 리스크나 유의할점은 어떤점들이 있을까요?

    - 네, 먼저 OKTA 투자자분들은 현재 Valuation 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작년 매출의 17배수, 올해 예상매출의 11배가 넘는 Valuation은 거의 완벽한 성장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형성되어있고 지금까지는 그에 상응하는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아마존 AWS 와의 경쟁에서 매출에 영향을 줄정도의 고객사를 빼앗긴다면 현재 Valuation 을 유지하기 힘든 점이 리스크입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한국경제TV  방송제작부  이무제  PD

     mjlee@wowtv.co.kr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