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공매도 세력에 주식대여 중지"

신인규 기자

입력 2018-10-23 14:54   수정 2018-10-23 16:41

    <앵커>
    국민연금이 신규 주식 대여를 중지하기로 했습니다. 수수료 수입을 포기하더라도 공매도 세력에 주식을 빌려주지 않겠다는 건데, 공매도 축소를 주장해왔던 개인투자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될 전망입니다. 신인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연금이 국내주식 대여 관련 신규거래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오늘(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22일부터 주식 대여 신규 거래를 중단했다"며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김 이사장은 "기존 대여 주식은 올해 연말까지 해소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주식 대여여부는 내부 검토 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보유 주식을 외국인과 기관투자자 등 공매도 세력에 빌려주고 수수료를 받아왔습니다.

    최근 5년 동안 국민연금의 주식대여 금액은 24조8천억원, 이를 통해 약 689억원 가량의 수수료 수입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의 주식을 빌린 뒤 주가가 하락하면 싼 값에 해당 주식을 사들여 되갚는 공매도 세력들이 국내 개인투자자들에게 손해를 입힐 뿐 아니라 국민연금의 투자 종목 하락으로 이어져 결국 연금 자체에 손실을 가져온다는 지적이 거셌습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단체 의뢰로 지난 2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6.1%가 국민연금의 공매도 거래자에 대한 주식대여를 금지하는 것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연금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여론에 떠밀려 국민연금의 책임을 포기하는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박창균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국민연금이 주식 대여 중단으로) 수익을 포기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아무 대가도 없이 수백억 규모의 수입을 포기하는 행위인데 이해할 수 없는 조치라고 보는 거죠."

    공매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바탕으로 단행된 국민연금의 주식 대여 금지 결정이 국내 증시에 가져올 실익과는 별도로, 이번 조치가 공매도 축소를 원했던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심리 회복에 도움이 될 전망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