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첨단산업벨트로 '주목' 받는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입력 2019-01-25 14:21  



판교·고등·문정 첨단산업벨트로 자리매김...입지기반 탄탄해 안정적
다양한 첨단기술 관련 기업 들어서며 경쟁력 갖춰…미래가치 `풍부`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분양 앞둬…첨단IT기업 입주문의 많아

수도권 첨단산업벨트 라인의 지각변동이 가속도를 내고 있다. 이전까지 첨단IT산업의 메카는 정부 계획에 맞춰 조성된 구로, 가산 등 서울디지털산업단지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강남과의 접근성을 유지하면서도 낮은 임대료와 안정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갖춘 입지를 찾는 기업 이전수요가 늘면서, 이를 흡수한 판교-고등-문정지구의 거대한 첨단산업벨트 라인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기존 산업단지의 경우 제조업 중심의 생산이 이뤄져 왔다. 하지만 최근 IT·첨단산업이 각광받으면서 첨단지식산업센터 공급이 활발해지는 상황이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를 보면 정보통신기술산업(ICT) 사업체 수는 지난 2016년 4만3964개로 10년 전(2006년) 2만5525개보다 72.24%나 증가했다.

이처럼 산업구조가 첨단화되면서 산업입지 형태도 이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그 중 떠오르는 곳이 송파 문정지구와 판교테크노밸리, 그리고 두 지역을 잇는 성남 고등지구다. 강남 도심권보다 합리적인 임대료가 책정돼 가격부담이 적으면서 강남 및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우수한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히며 첨단IT밸리로 수도권 중추 입지를 다지고 있다.

또한 기존 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입지기반이 탄탄한 점도 산업벨트가 구축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로 총 66만1000㎡ 면적에 국내 대표 IT기업 및 대기업 R&D센터를 비롯한 약 1270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상주하는 근로자수만 약 7만명 이상에 달하며 2017년 기준 입주기업의 매출액은 79조3000억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삼성메디슨과 삼성전자 의료기기 사업부 등이 판교로 이전하며 그 가치가 입증되고 있는데다 최근에는 인근에 제2·3판교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박차를 가하면서 일대의 지역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문정지구 또한 총 54만8239㎡ 면적에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는 곳으로 동부지방법원, 경찰기동대 등 공공기관이 모인 법조타운과 IT업종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이 들어서 있다. 여기에 로봇, LED, IT 등 신성장동력산업이 모이는 미래형 업무단지와 문정동 컬쳐밸리가 조성 중이다.

이들 문정지구와 판교테크노밸리를 잇는 첨단산업벨트 라인의 중심에는 고등지구가 있다. 이미 조성 막바지에 접어든 두 산업지구와 달리 고등지구는 조성 초기라는 점에서 주목해볼 만 하다.

실제로 성남 고등지구는 최근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지역으로 새롭게 조망 받고 있다. 이곳 경기도 성남시 고등동 일원에서는 현대건설이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을 분양할 예정이다.

고등IC 초입에 단지가 위치해 있어 용인~서울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하며 분당~내곡고속화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을 통해 인근 지역으로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층고 6m의 특화설계와 오픈 발코니 적용으로 개방감이 높고, 단지 내 루프탑 가든과 휴게공간 등도 조성해 업무환경이 쾌적하다. 전체 334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섹션형 소형 오피스로 설계돼 호실 조합을 통해 사무 공간을 넓힐 수 있어 1인 창업자부터 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회사가 입주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와 상관없이 분양이 가능하며, 중도금 무이자 융자 알선 및 입주 시 취득세·재산세 감면혜택(2019년 12월말까지 취득세 50% 및 재산세 37.5% 감면, 이후 미정)등 기업의 부담을 낮추는 금융 및 세제혜택도 제공된다.

최근 이들 산업벨트 라인에서의 부동산 시장도 상승세다. 성남 고등지구의 경우 이미 다국적 기업의 R&D센터가 부지를 매입해 들어설 예정이며, 지난해 8월에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반도아이비밸리`가 단기간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문정지구에서 가장 먼저 분양한 6블록의 현대지식산업센터를 비롯해 일대 지식산업센터들이 분양 당시 큰 인기를 얻으며 일찌감치 100% 분양완료를 기록했다.

한편,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도 동시에 분양할 예정이다.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지하 1층~지상 1층에 들어서는 상업시설 `스텔라포레`는 단지 내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고정수요로 독점할 수 있고, 고등지구에 입주예정인 약 4000여 세대를 배후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의 홍보관은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205-3번지(SK V1 GL메트로시티)에 위치해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