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육류 열풍에 폭등 한국판 '비욘드미트' 기업은? [트렌드로 읽는 투자]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9-06-17 10:23  

대체육류 열풍에 폭등 한국판 '비욘드미트' 기업은? [트렌드로 읽는 투자]

    이경은: 이 시간은 투자자들이 눈여겨보면 좋을 이슈 진단과 함께, 관심 종목까지 살펴보는 시간인데요. 도움 말씀 위해 <리서치알음, 최성환 대표> 나와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미국 내 비건 인구가 늘어나면서 미 증시에서 핫한 종목 중 하나가 비욘트미트라고 하죠?

    최성환: 1. 비욘드미트는 식물성육류 제조 기업으로 2009년 설립되어 지난 5월 2일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습니다. 2. 공모가 주당 25달러, 현재는 150달러까지 5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시가총액은 91억달러로 한화로 약 10조원 수준입니다. 3. 비욘드미트는 단어 그대로 Beyond 뛰어넘는, 초월하는, Meat 고기입니다. 4. 현재 미국 내 35,000개 식료품점, 레스토랑, 호텔, 대학 등에 납품을 하고 있고, 전세계 40여개국에 진출하며 외형성장 중 입니다.

    이경은: 앞서 미국 내 비건 인구가 증가한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향후 식물성 고기와 같은 대체육 시장이 얼마나 성장할지?

    최성환: 1. 육류를 얻기 위해 가축을 기르는데 산림이 훼손된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시간이 갈수록 가축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 문제입니다. 2. 육류를 많이 먹게되면 건강을 해칠수 있기 때문에 건강식단으로 식물성고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채소를 잘 먹지 않는 아이들 시장에서 소비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0년 12억 달러 규모였던 전세계 식물성육류 시장이 지난해 18억 달러 규모를 돌파했으며, 2020년 30억 달러 수준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4. 비욘드미트 지난해 매출 1,000억원 가량, 올 1분기에는 400억원까지 확대됐습니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경은: 국내에서도 비욘트미트를 구매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에도 식물성고기 제조업체가 있지 않습니까?

    최성환: 1. 국내 식품업계도 식물성고기를 미래 먹거리로 판단해 투자 확대 중 입니다. 2. 동원F&B(049770, KS)는 지난해 12월 비욘드미트와 국내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올해 2월부터 ‘비욘드버거’를 판매 중이다. 6~7월 중 ‘비욘드소시지’ 제품을 후속으로 내놓을 예정입니다. 롯데푸드(002270, KS)는 지난달 자체 개발한 밀 단백질 기반의 식물성고기 ‘엔네이처 제로미트’ 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스테이크, 햄, 소시지 등으로 라인업을 확대해 연내 50억원 규모의 매출 달성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097950, KS), 풀무원(017810, KS) 역시 대체육류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제품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경은: 생각보다 많은 업체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데, 이 중에서 주목할 업체는?

    최성환: 1. 우리는 수년전부터 식물성고기를 개발하고 있는 샘표식품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 식물성육류의 핵심 제조기술은 크게 두가지로 파악됩니다. 첫째는 콩, 밀, 버섯, 호박 등 식물에서 고기의 맛을 모방할 수 있는 식물성 유전자를 추출하는 기술이고, 두번째는 추출한 유전자를 효모에 주입해 배양 하는 발효기술이다. 이 중 발효기술은 효모의 세포분열·증식 특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향후 대량생산을 위한 핵심 기술로 주목됩니다. 3. 동사는 장류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로 국내 최대 발효전문연구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습도, 온도, 산소농도 등을 적절하게 조합하는 동사의 발효기술이 식물성육류의 대량생산을 위한 효모 배양기술과 유사해 식물성육류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자체 브랜드 론칭을 준비 중인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4. 동사의 발효기술이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고, 요리에센스 ‘연두’, 파스타소스 ‘폰타나’, 육포 ‘질러’ 모두 발효 기술을 근간으로 개발했습니다. 지난 5월에는 건강즙 ‘백년동안’ 출시했습니다.

    이경은: 샘표식품은 지난해에 북한에 장류지원 소식이 전해지면서 한번 소개해주신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최성환: 1. 당시 남북경협과 관련된 업체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었기에 북에 장류 지원을 계속해오던 동사에 주목했었습니다. 2. 원재료인 대두가격이 미중간 무역분쟁으로 하락하면서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판단했었습니다.3. 실제로 실적도 지난해 영업이익 215억원(+6%, YoY), 순이익 180억원(+56%, YoY)를 기록하면서 주가도 재평가를 받았었습니다. 4. 하지만 지금은 다시 또 제자리로 내려온 상태입니다.

    이경은: 현 시점에서 샘표식품에 대해 다시 언급하는 이유는?

    최성환: ①올 하반기 미국을 시작을 전세계적인 금리하락기에 진입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국은행 또한 연내 금리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때 주목해야 하는 섹터가 바로 인플레이션과 관련한 섹터고, 음식료 업종이 바로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관련주입니다. 동사는 음식료 업종 중에서 단연 최고 수준의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어 관심이 필요합니다.(지난해 영업이익률 8%, PER 7배수준) ②동사는 주력인 간장류 제품뿐 아니라 다양한 간편 양념, 요리에센스 연두, 파스타소스 폰타나 등의 매출비중이 높아지면서 추가적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됩니다. 지난 5월에는 건강즙 브랜드 ‘백년동안’을 출시했는데, 국내 건강즙 시장이 1조원 이상 규모에 달하기 때문에 신성장동력으로 기대됩니다. ③동사가 R&D 중인 식물성육류 사업이 미국 비욘드미트 상장으로 인해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때문입니다. ④이런 다양한 투자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어서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이경은: 그렇다면 실적은 어땠는지?

    최성환: 1. 동사의 올 1분기 실적은 매출액 666억원(+0.3%, YoY) 영업이익 62억원(+92.6%, YoY)을 기록했습니다. 간장시장이 최근 되살아나고 있어 긍정적, 다양한 분야별 간장제품이 출시되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고, 웰빙 현상으로 프리미엄 제품 매출비중이 높아져 수익성 개선 진행 중입니다. 광고비 감면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 올해 내내 이 같은 현상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고 장류외 매출비중이 확대되면서 실적 개선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연간 매출액은 2,800억원 수준으로 지난해와 비슷하겠지만 영업이익은 240억원으로 전년대비 12%이상 상승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경은: 오늘 [트렌트로 읽는 투자] 여기까집니다. 함께해주신 최성환 대표 감사합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