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수사팀·버스 안내양 진술에 이춘재 '입' 열었다…"가석방 포기한 듯"

입력 2019-10-02 00:27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특정된 이춘재(56) 씨가 줄곧 화성사건과의 관련성을 부인하다가 돌연 화성사건은 물론 여죄까지 털어놓은 가장 큰 이유는 그가 목표로 삼았던 가석방의 희망이 사라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일 경찰 등에 따르면 부산교도소에 수감 중인 이 씨는 모방범죄로 밝혀져 범인이 검거된 8차 사건을 제외한 모두 9건의 화성사건과 다른 5건의 범행을 자신이 저질렀다고 최근 경찰에 털어놨다.
이 씨는 지난주부터 입을 열기 시작해 이날까지 이런 `충격적` 내용을 자백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씨는 경찰이 대면조사를 시작한 지난달 18일부터 한동안은 자신은 화성사건과 무관하다며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했던 터라 이 씨가 갑작스레 심경변화를 일으킨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우선 현재 부산교도소에 무기수로 수감 중인 이 씨가 1급 모범수라는 점에서 그동안 가석방에 대한 기대를 가져왔다가 유력한 용의자로 특정된 이후 그 희망이 속절없이 무너지자 자포자기 심정으로 입을 열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화성사건의 5, 7, 9차 사건 증거물에서 자신의 DNA가 나온 상황에서 계속 혐의를 부인한다고 해도 가석방이 이뤄질 리 없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이 씨는 특별사면 심사 대상자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근 4차 사건 증거물에 대한 DNA 검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왔다는 사실은 이러한 추측에 설득력을 더한다.
4차 사건 증거물은 피해자의 속옷과 외투 등 다수인데 이 가운데 속옷을 비롯한 5곳 이상에서 이 씨의 DNA가 검출됐다.
여기에 7차 사건 직후 버스에 올라탄 이 씨를 눈여겨본 당시 버스안내양 A 씨가 최근 경찰에 "이 씨가 범인이 맞다"고 진술한 것이 결정타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경찰이 이 씨의 몽타주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을 주기도 한 A 씨는 법최면 전문가 2명을 동원한 최근 경찰의 이 사건 목격자 조사에서 이 씨의 사진을 보고선 "기억 속의 범인이 이 사람이 맞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9차 사건의 목격자로 알려진 전모 씨는 여러 정황상 진술의 신빙성이 떨어져 목격자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지만 사실상 화성사건의 유일한 목격자인 A 씨의 이 같은 진술을 토대로 이 씨를 압박해 입을 열게 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과정에서 전국 경찰청·경찰서에서 차출된 프로파일러들이 큰 역할을 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이 사건 수사본부는 범죄분석 경력 및 전문성 등을 고려해 전국에서 선정한 프로파일러 6명에 경기남부청 소속 3명 등 모두 9명의 프로파일러를 이 씨 대면조사에 투입됐다.
이 중에는 2009년 여성 10명을 살해한 혐의로 검거된 강호순의 심리분석을 맡아 자백을 끌어낸 공은경 경위(40)도 포함됐다.
공 경위 등은 주말 등 휴일을 제외하고 거의 매일 이 씨를 접견해 `라포르`(신뢰관계)를 형성한 뒤 압박과 회유를 반복하며 결국 자백을 끌어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경찰이 9차례 대면 조사를 진행하면서 투입한 프로파일러와 라포르 형성이 충분히 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 씨가 처음엔 DNA가 정확한 증거인지 반신반의했을 수 있지만, 버스 안내양과 목격자 등 증인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심경의 변화를 일으킨 게 아닌가 추측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범행을 시인해도 자신의 형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이유도 어느 정도 작용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