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두산중공업 대량감원?' 반박나선 정부

입력 2020-02-19 16:03   수정 2020-02-19 17:06

두산중공업의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두고 탈원전의 여파라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를 반박하고 나섰다.

하지만 두산중공업 협력사, 나아가 국내 원전 산업이 위기에 처했다는 비판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었다.


▲ "한수원→두중 지급액, 탈원전 전후로 줄지 않았다"

19일 산업부에 따르면 에너지전환 정책이 시작된 2017년 이후 한국수력원자력이 두산중공업에 지급한 금액은 과거에 비해 줄어들지 않았다.

한수원이 두산중공업에 지급한 금액은 두산중공업의 국내 원자력발전소 매출로 추정된다.

2017년 5,877억원이었던 이 금액은 2018년 7,636억원, 2019년 8,922억원으로 오히려 늘어났다.

동시에 산업부는 두산중공업의 경영악화가 수년간 지속된 세계 발전시장 침체, 석탄화력 발주 감소 등으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두산중공업의 주력사업 중 하나인 석탄화력이 전세계 신규 발주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인 점을 들었다.

그러면서 산업부는 두산중공업이 사업다각화를 추진 중인 가스터빈과 풍력 분야에서는 정부도 R&D 지원과 수요 창출 등의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풍력발전의 경우 2024년까지 정부 예산 380억원을 들여 `부유식 해상풍력 시스템`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중에 있다.

▲ "원전기업 보완대책 강화하겠다"…실효성은 물음표

다만 산업부도 탈원전의 여파로 두산중공업의 협력사와 원전기업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았다.

산업부는 "관련 협력사들과 원전 기업들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보완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보완대책으로는 올해 체코·폴란드 원전사업 등 일감 확보와 UAE와 함께 제3국 원전시장 진출 협력 등이 꼽혔다.

에너지전환 정책 초기부터 제시된 `원전 전주기 수출` 등 지원책도 차질없이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또 원전 생태계 유지를 위해 핵심인력을 대상로 한 별도 직무급, 특별대우 등의 `원전 공기업별 핵심인력 유지 대책` 등도 운영된다.

하지만 정부 보완대책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붙는다.

이미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인한 불안감 때문에 원자력학과를 향한 인재 수급이 막히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원자력학회에 따르면 2018년 국내 원자력 전공자 입학생은 813명으로 전년대비 10.5% 줄었다.

영남대학교의 경우 아예 원자력 전공이 사라지기도 했다.

에너지전환 정책이 시작한 2017년 이후 서울대 원자력공학과 취업률은 51.7%에서 32.2%로 떨어졌다.

보완대책을 통해 기존 인력들을 활용하고 수출도 진행한다지만 원자력 산업의 미래는 어두워지고 있는 셈이다.

▲ 두산중공업 노조 "강력 반발"

한편 두산중공업의 만 45세 이상 직원들에 대한 명예퇴직 발표에 대해 노조는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두산중공업의 구조조정 발표는 무능한 경영 책임전가"라며 "대량감원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에서 명예퇴직을 강제한다면 저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혀 향후 갈등을 예고했다.

두산중공업은 내일(20일) 명예퇴직 신청과 관련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