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옥정 유림노르웨이숲' 등 초·중·고교 원스톱 학세권 아파트 분양

입력 2020-02-24 17:40  



- 안전한 통학환경과 교육여건 한번에 누리는 학세권 단지, 부동산 시장에서 강세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 숲세권 못지 않게 `학세권` 단지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학세권이란 단지 인근에 학교가 위치해 교육여건이 뛰어난 입지를 말한다. 어린 자녀를 둔 30~40대 수요자들이 주요 주택 수요층으로 떠오르면서, 안전한 통학이 가능한 아파트인 `학세권` 단지의 높은 인기는 시세에도 반영이 되고 있다.

실제 학세권 아파트는 단지에서 학교들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만큼 안전한 통학 환경을 갖춘데다, 주변으로 학원과 같은 다양한 교육시설이 들어서 면학 분위기가 조성돼 교육열이 높은 학부모들에게 선호도가 특히 더 높다. 게다가 학군이 형성된 지역은 유입되는 수요가 풍부한 반면, 타지역으로 이주하는 인구는 줄지 않는 편이라 환금성도 좋다.

시장에서 학세권 아파트의 가격상승률은 남다른 수준이다. 경기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평촌 더샵 센트럴시티`(2016년 7월 입주)는 부림초, 부안중, 평촌경영고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아파트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이 단지는 1년 동안(2019년 1월~2020년 1월) 3.3㎡당 평균 매매가격이 6.9% 상승하며, 동안구 평균(1.37%)을 훨씬 웃돌았다.

이는 지방도 마찬가지다. 광주 남구에 위치한 `진월동 한국아델리움`(2005년 8월 입주)의 경우도 도보권 내 효덕초, 동성중·고, 대성여중·고 등 다수의 교육시설이 위치한 학세권 아파트다. 이 단지는 지난 1년간(2019년 1월~2020년 1월) 3.3㎡당 평균 매매시세가 7% 올라 남구의 평균 시세상승률(0.8%)을 상회하는 수치를 보였을 정도다.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학교 주변은 법적으로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어 쾌적한 정주여건이 보장되고, 학습 분위기까지 좋다. 자녀교육과 집값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길 원하는 수요자라면, 학세권 단지를 눈 여겨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고 답했다.

이에 수요자들이 눈 여겨 볼 만한 지역 대표 학세권 분양 단지를 살펴봤다.

먼저 경기 양주옥정신도시에서는 ㈜유림E&C의 `양주옥정 유림노르웨이숲`을 눈 여겨 볼만하다. `양주옥정유림노르웨이숲`은 양주옥정신도시 A-20(1)블록에 지하 2층~지상 35층, 14개동, 전용면적 72~84㎡, 총 1,140세대 규모로 지어지는 아파트다. 단지는 전 세대 4Bay 판상형 구조와 3면 발코니 확장(전용면적 72㎡ 제외)이 적용된 중소형 확장 평면으로 공급된다. 단지 내 어린이집, 실내놀이터, 온실하우스(보타닉가든) 등 키즈 중심의 커뮤니티 시설이 도입된다. 유치원부터 초·중·고교(개교 예정 포함)까지 모두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지하철 7호선 옥정역(예정)을 비롯해 GTX-C노선 덕정역(예정)과도 인접해 있다. 단지는 2월 27일 당첨자 발표에 이어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계약을 진행한다.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며, 등기 전 분양권의 전매도 가능하다.

충남 천안에서는 두산건설의 `성성 레이크시티 두산위브`를 주목해 볼만하다. 두산건설이 3월 분양할 예정인 `성성 레이크시티 두산위브`는 충남 천안 서북구 성성4지구 도시개발구역에 지하 2층~지상 29층, 11개동, 전용면적 59~74㎡, 총 1,468세대로 조성되는 단지다. 단지 인근에 유치원과 초, 중학교가 계획돼 있으며 이 외에도 다수의 교육시설이 단지와 가까이에 들어서 있다. 천안IC가 가까워 경부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며 삼성대로, 번영로 등도 인접해 주변 산업단지 및 천안시 전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울산에서는 최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인 `울산 지웰시티 자이`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신영은 3월 울산 동구 서부동 일대에 짓는 `울산 지웰시티 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1단지의 경우 지하 3층~지상 35층, 9개동, 전용 59~84㎡, 1,371세대로 구성된다. 2단지는 지하 5층~지상 37층, 9개동, 전용 84~107㎡, 1,316세대로 이뤄진다. 단지 인근에 초, 중, 고교 등 교육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자동차 등 울산지역 내 주요 산업단지로의 이동도 쉽다.

경남 양산에서는 이수건설의 `양산 물금 브라운스톤`을 노려보는 것이 좋을 전망이다. 이수건설이 3월 분양 예정인 `양산 물금 브라운스톤`은 경남 양산 범어주공1단지를 재건축해 짓는 단지로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총 6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842세대가 공급된다. 이 중 일반분양 물량은 206세대다.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마트, 영화관 등 편의시설을 비롯해 병원도 인근에 들어서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