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려가는 금리 속 떠오르는 365일 상권,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381' 눈길

입력 2020-03-11 11:01  



- 미국 연방준비제도, 기존 금리 0.5%p 전격 인하… 국내 주요 5대 은행 예금액 매월 감소세
- 꾸준한 수익창출 예상되는 `365일` 상권, 저금리 기조 속 유망 투자처로 손꼽혀
- 풍부한 고정·배후수요 확보된 `365일` 상권 상업시설 `브루클린381` 눈여겨볼 만

지난 3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전격 인하한다고 밝혔다. 미국 시장이 기준금리를 인하한데에 이어 한국은행도 4일 오전 통화금융대책반 회의에 들어갔으며 현 1.25%p의 기준금리에서 추가적인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시중 주요 5대 은행(KB국민, 신한, 우리 하나, NH농협)들도 최근 수신 금리를 본격 인하하면서 사실상 0%대 금리 시대에 접어든 추세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기준 5대 은행의 정기예금 잔액은 전월 말 대비 8536억 원 감소한 646조4913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671조1,607억 원에서 매월 감소세를 보였으며 예·적금에 대한 메리트가 감소하고 있다고 풀이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갈곳 잃은 투자 뭉칫돈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이 기대되는 `상업시설`로 몰리고 있다. 실제로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국 집합상가 투자수익률은 전분기 1.36%p에서 1.76%p로 증가세를 보였다.

상업시설 중에서도 `365일` 상권이 형성된 상업시설의 경우 선호도는 훨씬 높아진다. `365일` 상권은 말 그대로 1년 365일 내내 운영되는 상권을 뜻하며, 주중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운영되다 보니 큰 기복 없이 계속적인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다. 즉, 특정일 혹은 특정 타겟만을 정해서 한정적으로 수요층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탄탄한 유동 유입에 따른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365일 상권으로 조성될 상업시설이 3월 중 분양을 앞둬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조성하는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381`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381`은 풍부한 고정 및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먼저, 단지는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로 구성된 복합지식산업센터인 `현대 테라타워 영통` 내에 조성되기 때문에 근로자와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반경 2km권역에는 약 6만여 세대의 아파트 주거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만큼 일대 주거 수요를 고정 고객으로 유입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

또 삼성디지털시티를 비롯해 다수의 협력업체가 위치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삼성디지털시티 블로그를 살펴보면 2018년 기준으로 약 3만4,000명의 임직원이 삼성디지털시티 내에 근무하고 있고, 주변에는 삼성전자 기흥o화성 캠퍼스, 수원 일반산업단지 등도 가까이 위치해 일대에는 유동 인구가 풍부한 상황이다.

이렇듯 업무수요와 주거수요를 모두 확보할 수 있는 만큼 낮에는 물론 밤에도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고, 주중 업무수요는 물론 주말에도 주거 자체 수요로 주 7일 상권이 형성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

외부 수요 확보도 수월하다. 용인서울고속도로를 비롯해, 경부 및 영동고속도로, 지하철 분당선 영통역이 인근에 위치해 광역 접근성이 탁월하다. 광역교통망 이용이 편리해 이를 통한 외부수요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다.

차별화된 특화설계로 집객력도 뛰어나다. 기존 주변 상권에서의 한정된 주차공간 문제와 일반적인 컨셉의 문제점을 보완해 차별화된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또 테마카페, 키즈카페, F&B시설들을 도입해 영통구의 수요자들에게 맞춤형으로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면서 기존 상권을 통합하는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특히 뉴트로풍의 뉴욕 브루클린 컨셉 디자인이 적용된 상업시설로 조성되며, 대형 앵커시설로 대형 공장형 카페 및 키즈카페가 도입을 추진 중이어서 탁월한 집객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381`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원로 250번길 15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5층, 3개 동, 연면적 약 9만6,946㎡ 규모로 지어지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영통` 내 지하 2층~지상 1층에 조성된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938-7 일원에서 3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