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역세권 콤팩트시티'로 균형발전"…5개 시범사업 밑그림

김원규 기자

입력 2020-04-28 15:34  


서울시는 5개 시범사업지에 대한 기본구상(안)을 수립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이 5곳은 작년 6월 역세권별 맞춤형 복합개발을 골자로 서울시가 발표한 ‘역세권 활성화 사업’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1호 사업지들이다.
이에 따라 총 1,471세대 주택(공공·민간)과 각종 생활SOC가 새롭게 공급된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대중교통 인프라가 집중돼 살기 좋은 역세권에 주거·비주거 기능을 공간적으로 집약한 콤팩트시티(Compact City)를 만드는 사업이다.
도심 내 부족한 공공임대시설(오피스, 상가, 주택), 공용주차장 등을 동시에 확보해 도심을 활성화하고 과거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교통혼잡과 미세먼지 같은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도시계획 전략이다.
일반주거에서 상업지역 등 용도지역 상향을 통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공공임대시설, 공용주차장 등 지역에 꼭 필요한 시설로 공공 기여를 받는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선정된 5개소는 공릉역 주변, 방학역 주변, 홍대입구역 주변, 신림선110역세권 주변, 보라매역 주변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인근에 대학이 입지해 있거나 지하철역 신설이 계획돼 있어 청년과 신혼부부 주거수요에 대응이 필요한 곳들이다.
5개 시범사업지는 작년 9월 자치구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지역균형발전과 강남북 격차 해소를 고려한 지역(권역별·자치구별)을 안배하고 자치구와 토지주의 사업추진 의지가 있는지를 서울시가 파악했다.
또 임대주택 등 지역에 필요한 시설 확충으로 인한 지역 활성화 파급효과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상안을 마련했다.
용적률 상향을 통한 공공기여분으로 ▲공공임대주택 305세대 ▲공공임대오피스 3,097㎡ ▲공공임대상가 1,743㎡ ▲지역필요시설 4,757㎡ ▲공용주차장 2,703㎡ 등을 확보해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시설이 확충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상반기 중으로 5개소에 대한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변경, 지구단위계획 결정 등) 변경 절차에 착수해 연내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의 가용지 고갈의 여건 속에서 새로운 도시공간 창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킬 곳은 지키고 활성화할 곳은 활성화하는 맞춤전략이 필요하다"며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현재 낙후돼 있지만, 발전 잠재력과 파급력이 큰 역세권을 개발해 콤팩트시티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접근이 쉬운 역세권에 시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공적 주택, 산업시설, 상가 등 각종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서울의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해 나가겠다”며 “시범사업을 통해 실제 효과를 점검하고 미흡한 점을 보완한 이후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