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외국인 '순매수 1위' 국내 주식은...상위 종목 주가 급등

입력 2020-05-01 08:44  




외국인 투자자들이 지난달 국내 증시에서 여전히 `팔자` 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에도 향후 실적 개선 및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에는 외국인 매수세가 꾸준히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이 가장 많이 순매수한 종목은 삼성바이오로직스로, 누적 순매수 금액은 74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올해 1분기 호실적을 발표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1분기 매출액은 2천7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5.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26억원으로 흑자 전환하면서 시장 기대치를 46.4%나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의약품 위탁생산 및 개발(CDMO)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오히려 수혜를 본 경우에 해당한다.

실제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달 미국 제약사인 비어 바이오테크놀로지(Vir Biotechnology)와 3억6천224만달러(4천418억원) 규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위탁생산 계약을 맺으면서 올해 수주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반대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업에 직격타를 맞은 소비·유통 관련주가 외국인의 장바구니에 담긴 것도 눈에 띄었다.

이 기간 외국인은 LG생활건강과 신세계의 주식을 각각 440억원, 298억원어치씩 순매수했다.

분기 실적이 공개되기 시작한 2000년 1월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한 호텔신라 주식도 252억원어치 사들였다.

이들 종목은 앞선 주가 낙폭이 컸던 만큼 향후 반등을 기대한 매수세가 유입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 외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의 중심에 있는 그룹 지주회사 한진칼(723억원) 역시 순매수 상위 종목에 이름을 올렸다.

앞서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은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19조6천억원 규모의 주식을 팔아치우며 줄기차게 순매도 흐름을 이어갔다.

특히 3월 5일부터 지난달 16일까지는 무려 30거래일 연속으로 `팔자`를 이어가면서 역대 두 번째로 긴 순매도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가운데에도 기초체력이 탄탄한 종목들에는 여전히 매수세가 유입된 것이다.

실제로 외국인이 많이 산 종목들은 수익률 또한 양호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순매수 상위 20종목의 4월 월간 주가 상승률은 평균 20.81%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코스피는 10.99% 올랐다. 개인 순매수 상위 20종목은 평균 6.17% 오르는 데 그치면서 지수 상승률을 밑돌았다.



[표] 4월 코스피 외국인 순매수 상위 종목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