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분기 22%↓"…1945년 종전 후 '최악 역성장'

입력 2020-05-04 09:19   수정 2020-05-04 11:20

2009년 리먼 쇼크 -17.8% 뛰어넘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한 올 2분기(4~6월)에 일본 경제가 1945년 태평양전쟁 종전 이후 최악의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산케이신문이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일본 민간 경제전문가(이코노미스트) 27명에게 의견을 물어 4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올 2분기 일본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분기와 비교해 21.8%(연율 환산) 격감할 것으로 평균적으로 예상됐다.
이 예상치는 `리먼 쇼크`로 불리는 세계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1분기(1~3월)에 기록된 -17.8%를 뛰어넘는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 경제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긴급사태 선포를 계기로 개인소비와 설비투자가 급격히 줄어든 것을 역성장의 주된 이유로 꼽았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7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도쿄 등 전국 7개 광역지역에 1차로 사회·경제 활동을 억제하기 위한 긴급사태를 선포한 데 이어 같은 달 16일 이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긴급사태 발령에도 코로나19가 종식될 기미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애초 이달 6일까지로 잡았던 유효 기간을 이달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산케이의 이번 조사에서 긴급사태 선포 기간이 겹치는 올 2분기의 일본 경제성장률이 최대 42.0%의 폭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예측하는 경제전문가도 있었다.
가장 낙관적으로 전망한 전문가가 9.8%의 감소폭을 제시했다.
산케이는 "거의 모든 전문가가 경제 역성장의 요인으로 긴급사태 선언에 따른 외출 자제로 개인소비가 급감한 점을 들었다"면서 1개월가량 긴급사태가 연장될 경우 개인 소비지출이 19조5천억엔(약 223조원) 정도 위축되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고 소개했다.
이 밖에 전문가들은 수출 및 방일 외국인 감소, 기업 실적 및 자금사정 악화에 따른 설비투자 감소를 올 2분기 일본 GDP를 떨어뜨릴 요인으로 거론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올해 후반으로 갈수록 일본 경제가 서서히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긴급사태가 해제되더라도 일부 경제 주체들이 감염을 우려해 스스로 방어적 행동을 할 것이기 때문에 급속한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한편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통상 5월에 집중되는 일본 상장기업들의 작년도(2019년 4월~2020년 3월) 결산 실적 발표가 무더기로 연기되고 있다.
도쿄증권거래소 집계에 따르면 올 3월 결산 상장사 가운데 지난달 말까지 결산 실적 발표를 미루거나 발표 일정을 잡지 못한 기업이 392곳으로, 전체의 16%를 차지했다.
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다수 기업의 회계 담당자가 재택근무를 하는 상황에서 해외 자회사의 휴업 등으로 결산 관련 자료를 집계하는 일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NHK 방송은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를 이달 말까지로 연장하면 결산 집계가 더 늦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결산 발표를 미루는 기업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분기 일본 주요 기업들의 순이익이 78% 급감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고 분석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