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사고나면요? 글쎄요"...'보험' 사각지대

강미선 기자

입력 2020-05-04 17:44  

    <앵커>

    공유서비스 업체의 전동킥보드를 대여해 타기도 하지만 직접 구매해 출퇴근용으로 이용하는 분들도 많아졌는데요.

    이용자가 늘면서 관련사고도 끊이질 않고 있지만 전용보험 상품 찾기가 쉽지 않아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강미선 기자입니다.

    <기자>

    직장인 한 모씨는 중고 전동킥보드를 구매해 출퇴근용으로 1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직장인 한 모씨

    "아침에 출퇴근용으로 쓰다 보니까 쾌적하고 기분 좋게 출근할 수 있어서 좋아요. 한 달에 교통비가 6만원 나오는데 킥보드 타고 다니면 6만원을 절약하는거라서…"

    사고가 날 뻔 한적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보험을 따로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직장인 한 모씨

    "갑자기 타이어가 터져서 사고가 날 뻔했어요. 가입해야겠다고 생각한 적은 있는데 적당한 킥보드 보험이라고 나와있는게 없더라고요. 가입을 안했어요."

    한 씨처럼 전동킥보드 이용자가 늘면서 스마트 모빌리티 교통사고 건수도 매년 두배 가까이 가파르게 늘고 있습니다.

    문제는 운행중인 전체 스마트 모빌리티의 64%를 차지하는 개인 소유자의 경우 보험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한 공유서비스 업체는 이용료에 보험료를 자동 부과해 사고가 발생하면 치료비와 대인·대물 배상을 1백만원에서 3억원까지 보장해 줍니다.

    하지만 한 씨 같은 개인 소유자들은 전용 보험에 가입하고 싶어도 관련 상품이 드물어 무보험 상태로 운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험사들은 아직 스마트모빌리티 개인 보험의 시장규모가 작고, 이용자의 안전의식도 낮아 상품개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인터뷰> 보험업계 관계자

    "(사용)인구도 적고, 가끔 타시는 분들은 본인이 다친 것은 (개인실손상해보험으로) 보장이 되잖아요. 사람을 치거나 배상책임이 좀 애매하죠. 아직까지는 홍보를 하거나 돼 있는 것들이 별로 없어요."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 초까지 관련법을 제정할 계획이지만 번호판 의무화와 산업규제 문제로 보험가입을 강제하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정부와 보험업계가 스마트 모빌리티 보험 활성화에 미온적인 사이 이용자와 보행자들은 무보험 사고 리스크에 고스란히 노출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강미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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