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면 모두 가입"...'전국민고용보험제' 검토 돌입

입력 2020-05-05 14:05   수정 2020-05-05 18:29

자영업자·특수고용직·프리랜서 등 가입 목표
'국민취업지원제도' 법제화도 추진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전국민고용보험제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나선 가운데 구체적인 제도 설계를 놓고 물밑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5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정은 전국민고용보험제의 대상을 `취업자 전원`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점으로 삼고, 구체적인 제도 설계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일단 대상의 `단계적 확대`에 대한 공감대는 있다.
당장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노동자 전원을 제도 안으로 들일 때 겪어야 할 `충격`을 고려했을 때 중장기적 관점에서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영업자, 플랫폼 종사자,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등 다양한 지위의 `보험 밖` 노동자들을 어떤 순서와 방식으로 제도 안으로 들일지가 관건이다.
민주당은 우선 특수고용직과 예술인의 고용보험 대상 포함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를 위한 고용보험법 개정안이 이미 발의된 상태다.
이와 함께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의 법제화도 당장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한 `구직자 취업 촉진 및 생활 안정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이 제도는 자영업자, 특수고용직 등에 월 50만원씩 최장 6개월 동안 수당을 지급하고 맞춤형 취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예산 사업으로, 고용보험의 `보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당정은 보고 있다.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20대 국회 내에 이 법을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본회의 일정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다만 20대 국회 임기를 채 한달도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 계류중인 안건 처리마저 장담할 수 없는 만큼, 본격적인 단계적 제도 확대 논의는 21대 국회의 주요 의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통화에서 "중장기적으로 산재·고용보험 적용 범위를 `일하는 사람`(취업자)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것이 총선 공약"이라며 "단계적으로 대상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전국민고용보험제도`에 대한 언급이 너무 일찍 나왔다는 지적도 있다. 제도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공론화되면서 정확한 의미 전달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는데 전국민 건강보험제도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공감대 속에서 `경제 방역`을 위해 전국민 고용보험이 필요하다는 논의를 하는 것은 맞지만, 구상이 아직 무르익지 않은 단계"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자영업자 등 미가입자 중 가입을 원하지 않은 분들은 어떻게 할지 등 구체적 방안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너무 빨리 공개된 감이 있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