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클럽 확진자 쏟아지는데…5일 남은 고3 등교 괜찮나

입력 2020-05-08 15:45   수정 2020-05-08 17:03

서울시 교육청 "아직 일정 미룰 상황 아냐"


고3 학생의 등교 수업 개시를 5일 앞둔 8일 서울 이태원 클럽에서 10여명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되면서 정상적인 개학이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교육 당국은 일단 등교 수업 일정에는 변동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학부모와 학생의 불안감이 커지지 않을까 우려하면서 상황 변화를 주시하고 있다.
8일 보건당국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 클럽과 주점 등에 1일 밤부터 2일 새벽 사이에 다녀간 경기 용인시 66번 코로나19 확진자와 관련해 경기도에서 2명, 서울에서 11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잠잠했던 집단감염이 서울 지역에서 발생함에 따라 등교 수업을 준비하는 서울시교육청에도 비상이 걸렸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오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차분하게 다음 주 고3 등교 수업을 준비하면서 주말에 추가 확진 여부 등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측은 아직 이번 집단 감염 사태로 고3 등교 수업 일정을 미루거나 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보건당국의 상황 인식도 이와 비슷하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된다고 하더라도 산발적인 소규모 집단감염 사례는 앞으로도 상당 기간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 일상으로 복귀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도 현재로서는 학교급별·학년별 개학일을 전면적으로 조정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부 지역이나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등교 시작일을 미룬다고 해서 교육부가 제재할 법적 근거는 없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등교 일정을) 대구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혀 혼란이 일자, 교육부는 7일 "교육부가 등교 수업 일정을 발표했지만, 교육청·학교가 다른 조처를 할 수 있다"는 취지의 보도자료를 냈다.
한 지역에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 등교가 불안하다는 학부모 민원이 빗발치면, 해당 지역이나 학교에서 교육부가 정한 등교 시작일에 학생 등교를 시키지 않고 원격수업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등교 시작일을 일선 학교가 정하도록 열어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등교 시작일은 정해져 있지만, 그 날짜 후에는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블렌디드 러닝)을 하거나 원격수업과 등교 수업을 병행해 운영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는 지역에서는 교육부가 허용하기로 한 `가정 학습`을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또는 `경계`일 때까지 등교하지 않아도 가정 학습을 이유로 한 교외체험학습도 출석으로 인정해 주기로 했다.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사태로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이 다시 커지면서 등교 수업 거부 여론이 확산할지도 지켜보고 있다.
앞서 이달 4일 교육부가 13일 고3을 시작으로 다음 달 1일까지 초중고교 등교 수업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하자 일부 학부모와 학생들이 건강상 위험을 이유로 반발했다.
코로나19 위험이 여전하므로 등교를 아예 자율로 하고 가정에서도 공부할 수 있도록 `등교 선택권`을 달라거나 `등교 수업을 더 연기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수천 명씩 동의를 받기도 했다.
서울 양천구에 사는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인 이모 씨는 "오늘 집단감염이 터졌다는데 잠복기 14일 등을 고려했을 때 초등학교 1학년이 예정대로 20일 등교해도 정말 문제가 없는 것이냐"면서 "학교에 보내도 걱정, 안 보내도 걱정"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