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민 58% "아베 정부, 코로나 대응 긍정평가 안 해"

입력 2020-05-10 21:5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본 전역에 선포된 긴급사태가 한 달 가까이 연장된 가운데 일본 유권자 과반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코로나19 대응에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도통신이 8∼10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57.5%는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고 반응했다.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답한 이들은 34.1%에 그쳤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생활의 불안을 느낀다는 응답은 84.4%에 달했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지난달 11∼13일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43.0%를 기록했다.

아베 내각을 지지한다고 답한 이들의 비율은 41.7%였다.

지난달 조사 때보다 지지율이 1.3% 포인트 상승했으나 지지 여론은 여전히 비판 여론보다 적었다.

일본 유권자는 `아베노마스크`(アベノマスク·아베의 마스크)라는 비아냥거림을 당했던 천 마스크 배포 사업이나 유전자 증폭(PCR) 검사 부족 등 일본 정부의 미숙한 코로나19 대응에 실망한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애초 이달 6일까지로 예정돼 있던 긴급사태를 이달 말까지로 25일간 연장했으나 긴급사태를 해제하는 구체적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 출구 전략이 없다는 지적을 사기도 했다.

지난달 교도통신의 조사에서는 긴급사태 선언이 너무 늦었다는 응답이 80.4%를 기록하는 등 일본 여론은 아베 내각의 코로나19 대응에 관해 대체로 비판적이었다.

이런 가운데 싱가포르 소재 조사기관 등이 23개 국가·지역의 18∼80세 1만2천여명을 상대로 지도자의 코로나19 대응 리더십에 관해 지난달 3∼19일 온라인으로 조사한 결과 일본이 종합평가에서 최하위였다고 NHK가 전했다.

조사를 담당한 책임자는 "아베 정권은 긴급사태 선언이 늦었다는 등의 비판을 받았다"고 밝혔다.

교도통신 여론조사에서 긴급사태 선언을 5월 말까지 연장한 것에 대해 응답자 67.3%가 타당하다고 반응했으며 전국 모든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긴급사태를 연장한 것에 대해서도 71.9%가 타당하다고 평가했다.

응답자의 60.8%는 긴급사태를 연장했으니 현금을 더 지급해야 한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일본 정부는 앞서 소득 기준 등 제한 없이 모든 주민에게 1인당 10만엔(약 115만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지만 이후 긴급 사태를 연장했으니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논리인 셈이다.

휴교 기간이 길어진 것을 고려해 일본도 미국이나 유럽처럼 9월에 입학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에 관해 33.3%가 찬성하고 19.5%가 반대했다.

정당 지지율은 집권 자민당이 35.1%, 일본유신회가 8.7%, 제1야당인 입헌 민주당이 6.9%, 연립여당인 공명당이 5.3%였다.

일본유신회는 지난달 조사 때보다 지지율이 3.4% 포인트 상승해 입헌 민주당을 누르고 2위로 올라섰다.

일본유신회 부대표인 요시무라 히로후미(吉村洋文) 오사카부(大阪府)지사가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하거나 긴급사태에 따른 휴업 요청 해제 기준을 자체적으로 마련하는 등 존재감을 드러낸 것이 정당 지지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로는 응답자의 15.5%가 아베 총리를, 12.7%가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을 택했다.

지난달까지의 여론조사에서는 이시바 전 간사장이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 1위였는데 이번 조사에서 이시바 전 간사장을 택한 이들의 비율이 5.3% 포인트 하락하면서 아베 총리가 1위를 차지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