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10곳 중 4곳 "코로나19, 스타트업 생태계 변화에 긍정적"

유오성 기자

입력 2020-05-12 06:00  

스타트업 42.5% "코로나19 이후 스타트업 생태계 긍정적"
"환경변화에 따른 신규사업과 아이템 발굴 기회 확대"
코로나 이후 유망 산업 1순위는 '의료분야'

스타트업 기업 10곳 중 4곳은 포스트 코로나가 가져올 생태계 변화가 긍정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비대면 시대가 도래하면서 스타트업 기업들을 중심으로 신규 사업과 새로운 아이템 발굴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에 따른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정부 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한 스타트업 492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스타트업 환경변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에 따른 스타트업 생태계 변화와 미래 유망 분야에 대해 실제 현장에 있는 스타트업들이 어떻게 체감하는지를 알아보고자 진행됐다.

설문에 참여한 스타트업 기업들의 42.5%는 코로나19 이후 스타트업 생태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2.3%로 스타트업은 신규 사업과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는 긍정적 기회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트업들은 환경변화로 인한 신규사업과 아이템 발굴(64.6%)을 생태계 변화를 긍정적으로 보는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비대면 연계 서비스(홈코노미, 온라인 교육 등) 산업확대`(40.0%), `신규 산업 분야의 정부지원 확대`(39.2%)가 뒤를 이었다.

반면 스타트업 생태계 변화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로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매출 감소`(73.0%), `특정 분야의 투자집중으로 인한 투자 감소`(40.0%) 등을 꼽아 매출과 투자 감소를 위기 요인으로 인식했다.



업계는 코로나19 이후 유망 산업분야로 진단키트와 마스크, 원격의료 분야 등이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온라인교육·돌봄 서비스 등 교육분야와 온라인 신선식품·배송 등 디지털 소비 분야 순으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설문 응답자들은 정부에 대한 건의사항으로 유망 산업분야에 대한 특화지원 등 정부지원 확대가 필요하다(60.9%)고 답했다.

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기존 정부 지원사업(R&D, 멘토링, 규제완화 등)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36.1%)과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대국민 활용 확산(3.0%)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순배 중기부 창업정책총괄과장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세계적으로 비대면 분야가 유망산업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우리나라 비대면 분야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