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의 경고 "조기 경제활동, 고통과 죽음 겪을 것"

입력 2020-05-13 06:03   수정 2020-05-13 07:47

상원 청문회 "코로나19 사망자 8만명 보다 많을 것"
"조급하게 문 열게 된다면 발병 사례 급상승"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앤서니 파우치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소장은 12일(현지시간) 경제 활동을 너무 빨리 재개한다면 미연에 "피할 수 있었던 고통과 죽음"을 겪게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태스크포스(TF)의 핵심 멤버인 파우치 소장은 이날 미 상원 보건노동교육위원회가 코로나19 대응 및 직장·학교 복귀를 주제로 개최한 청문회에 화상을 통해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다른 당국자들도 가을 독감 시즌에 코로나19가 함께 발생할 수 있고 향후 몇 달 간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고 하는 등 청문회에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 재개에 드라이브를 거는 상황에서도 전문가들이 잇달아 경고음을 울렸다.
파우치 소장은 어떤 지역이나 도시, 주(州)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 채 조급하게 문을 열게 된다면 발병 사례 급상승을 보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주 정부가 연방 지침을 따르지 않고 경제 활동을 재개하도록 허용한다면 인명 피해와 추가적인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각 주와 도시가 지침을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의 코로나19 사망자가 공식 보고된 8만명보다 아마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백신 없이도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라질 수 있다고 했던 트럼프의 최근 발언과 관련해선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것은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라며 지구상 어딘가에 존재하다가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관계와 관련, "나와 대통령 사이에는 확실히 대립적인 관계는 없다"며 갈등 가능성엔 선을 그었다.
그는 자신이 증거에 기반을 둔 과학적 정보에 근거해 조언과 의견을 제시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듣고 존중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임자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바이러스 백신 부족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한 트럼프의 발언에 대해 공화당 밋 롬니 의원이 의견을 묻자 "전혀 아니다"며 오바마 대통령이나 트럼프 대통령 누구에게도 책임이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브렛 지로어 보건복지부(HHS) 보건 차관보는 검사 능력과 관련, "9월까지 한달에 최대 5천만건을 검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는 직장에 복귀하는 사람들이 감염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하루 검사치 200만∼300만건보다는 여전히 적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가을에 코로나19 발생이 독감 시즌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면서 가을에 발병이 급증할 경우 특히 어려울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런 언급은 가을에 상황이 더 나빠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는 대조적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로버트 레드필드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도 발병 확산을 막기 위해 바이러스 양성 반응자가 접촉한 사람을 추적하는 능력을 가을까지 5∼10배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각자가 향후 몇 달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실행하는 데 있어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우치 소장은 백신 개발과 관련, 현재 임상 개발 단계에서 8개의 코로나19 백신이 있으며 국립보건원은 다양한 단계에서 많은 제약회사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각급 학교가 개학하는 8∼9월까지는 백신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며 학생들이 학교에 가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낄지 여부는 시험 능력에 좌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로어 차관보는 미국이 가을까지 매달 2천500만건에서 3천만건의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스티븐 한 식품의약국(FDA) 국장은 코로나19 치료제로 기대를 모으는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의 일선 공급 혼선과 관련, 배포 과정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에 "앞으로 발병 규모와 입원 환자 수에 따라 필요한 지역에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파우치 소장은 렘데시비르가 임상시험에서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다면서도 렘데시비르만으로는 치료제로서 충분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청문회는 화상 시스템과 의회를 연결해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됐다. 파우치 소장 등 당국자 4명은 화상으로 증언했고 의원들은 의회에 나오거나 화상 연결로 참여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