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연준 의장 "미국 경제, 내년 말에나 회복할 수도"

입력 2020-05-18 05:53   수정 2020-05-18 06:17

'V자형 반등' 가능성 신중한 태도
"완전회복, 코로나19 백신 기다려야 할 수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침체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받는 미국 경제와 관련해 "회복 과정이 내년 말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미 CBS의 시사 프로그램 `60분`(60 minutes)과의 인터뷰에서 "경제는 회복될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파월 의장은 그러면서도 "우리는 정말 모른다"면서 불확실성을 강조했다.

미 CBS는 `60분` 프로그램의 이날 밤 방송에 앞서 인터뷰 내용 일부를 낮에 방송했으며 인터뷰는 지난 13일 사전 녹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통신은 경제 회복과정이 내년 말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파월 의장의 언급에 대해 미 경제의 신속한, 이른바 `V자형` 반등을 약속하지 않으려고 주의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상당수 전문가는 미 경제가 1~2분기 급락세를 보인 뒤 하반기부터는 반등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파월 의장이 `V자형 반등` 가능성에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인 것이라는 평가다.

파월 의장은 "경제가 완전히 회복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완전히 확신해야 한다"면서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코로나19 백신 개발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다만 "코로나19의 `2차 감염 확산`이 없다면 경제는 올해 하반기에 서서히 회복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이것만은 말하고자 한다"면서 "장기적으로, 심지어 중기적으로도 여러분은 미국 경제에 반대하는 내기를 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라면서 미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파월 의장은 지난 13일 싱크탱크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 주최 화상연설에서 "심각한 경기하강 위험이 있다. 깊고 긴 충격은 경제 생산 능력에 지속적인 충격을 가할 수 있다. 저성장과 소득 침체가 장기화할 수 있다"면서 경기침체 장기화 가능성을 거론한 바 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이 64명의 이코노미스트를 대상으로 지난 8~12일 실시한 조사에서 68.3%가 경기 회복이 나이키 상징인 `스우시`(Swoosh) 마크 형태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큰 폭으로 떨어진 뒤 회복은 `V자형`이나 `U자형`보다 훨씬 더딘 `나이키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