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거래소 생존 키워드는 '준법감시'

입력 2020-05-27 17:36   수정 2020-05-27 17:27

    <앵커>

    내년부터 시행되는 '특금법 개정안'에 발맞춰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준비가 한창입니다.

    불법적인 용도로 활용될 수 있고, 투기성이 높다는 인식을 개선하겠다는 움직임인데요.

    김태학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인력 확충과 시스템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기준에 맞춰 제도권 금융사로 발돋움하겠다는 목표입니다.

    4대 거래소의 경우 '특금법'이 요구하는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와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를 이미 갖추고 있기 때문에, 자금세탁방지(AML) 솔루션 등 '준법감시' 역량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17년 이후 지속돼 온 불법적·투기성 자본이라는 인식을 해소하고 투자자 보호에 나서겠다는 겁니다.

    먼저, 업계 1위인 빗썸은 허백영 대표를 선임하면서 준법감시 기능 강화에 나섰습니다.

    신임 허 대표는 씨티은행과 씨티캐피탈, ING은행, ING증권 등 기존 제도권 금융에서 해당 업무를 담당했던 전문가라는 설명입니다.

    [인터뷰] 이성미 / 빗썸 준법감시실장

    준법경영체계를 더욱 더 경영의 핵심과제로 삼고, 컴플라이언스 조직에 대해서 더욱 집중 투자할 계획에 있구요. 인적요소와 물적요소, 또 임직원의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전반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양대 거래소 중 하나인 업비트도 자금세탁방지(ALM) 시스템을 6월내 구축하겠다는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서리안 / 업비트 팀장

    업비트는 다우존스 팩티바와 와치리스트 솔루션 도입 등 자금세탁방지 역량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업비트 자체의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을 준비 중으로, 관련 전담 인력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코인원은 외부업체와 협력해 올해 2월 솔루션 구축을 완료했고, 기존 금융권 회사들이 갖고 있는 내부 통제 시스템 도입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기에, 부사장급 임원을 준법감시 조직의 장으로 임명하면서 힘을 실어주는 모습입니다.

    코빗도 솔루션 추가 도입을 논의하는 동시에, 최근 준법감시팀 인력을 충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상자산 업계는 거래소들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가상자산 업계에서 거래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들의 연착륙 여부가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이 크다"며, "거기서부터 어떻게 풀려나갈지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거래소들은 가상자산 업계 위상 강화를 위해 준법감시 기능을 확충하면서, 앞으로 제정될 세부 시행령 요건을 맞추겠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김태학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