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막막한 소상공인…온라인 진출 지원 프로젝트 개시

김정필 부장

입력 2020-06-02 12:00  


-중기부·신한금융,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프로젝트
-‘가치삽시다 희망으로 같이가게’ 특별전 개최
-50개사 참여…오픈일인 3일 10개사 우선 입점
-7월 13일까지 순차적으로 소상공인 입점 추진

*커피에 홍삼의 풍미를 담은 제품으로 해외진출을 준비하던 예천푸드바이오는 코로나로 인해 해외박람회와 바이어 미팅이 취소되면서 난감한 상황을 맞고 있다.
*2년 전 부부가 창업해 정성스럽게 만든 김부각이 입소문을 타며 자리를 잡나 싶었던 부각마을은 코로나로 인해 매장을 찾는 손님이 줄어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랜 시행착오 끝에 지난해 첫 사업을 개시하며 허브용품에서 주목을 받았던 허브앤조이는 코로나로 인한 매출 감소로 막막하기만 하다.
이처럼 각 분야에서 양질의 제품을 내놓고도 최근 코로나로 판매와 수출 등에 애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진출, 판로확대를 위한 프로젝트가 개시된다.
2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신한금융그룹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이 온라인 진출을 돕기 위해 6월 3일부터 ’가치삽시다 희망으로 같이가게‘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의 시작으로 중기부의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백년가게, 청년상인, 지자체 추천 소상공인 등 50개사가 참여하는 ‘가치삽시다 희망으로 같이가게’ 기획전이 개최된다.
기획전 오픈일인 6월 3일에는 10개사가 우선 입점해 7월 15일까지 순차적으로 소상공인의 입점을 추진한다.
우선 입점하는 10개사는 2019년 백년가게로 선정된 바 있고 40여년간 2대에 거려 운영중인 ‘밀밭 베이커리’를 비롯해 김부각으로 입소문이 난 ‘부각마을’, K-홍삼커피로 수출을 모색중인 ‘예천푸드바이오’가 온라인 진출을 모색한다.
조선왕실 사옹원 분원 관요의 5대 후손으로 백자 제작에 특화된 숙련기술 보유한 대표가 지난 1997년에 창업 운영중인 ‘지평도예’와 한국 옷을 수출하는 패션IT 스타트업인 ‘동동’, 폐 방화복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 판매하는 ‘119레오’도 이번 기획전을 통해 고객들을 만난다.
1997년부터 23년간 아버지와 딸이 함께 만든 핸드메이드 식기, 도자기 그릇 등이 주로 판매하는 ‘도산도방’과 아토피에 시달리는 딸을 위해 개발한 초유 비누 등 수제 비누를 주로 판매하고 있는 ‘오 은하수공방’, 착용 시 메인스톤이 몸의 움직임이나 진동 맥박에 반응해 움직이는 무빙스톤을 자체 개발해 선보이고 있는 ‘제이에로스’, 허브용품을 판매중인 ‘허브앤조이’ 등도 관련 제품을 기획전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중기부는 이번 기획전 외에도 소상공인이 자력으로 온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매출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상품소개 콘텐츠 제작 등 입점 준비 과정을 지원하고, 온라인 마케팅 기법과 홍보 방법 등에 대한 교육도 제공한다.
참여 소상공인의 온라인 입점 준비부터 입점과 판매 전 과정을 영상으로 제작하고 영상을 유튜브, SNS 채널을 통해 공개해 온라인 진출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가치삽시다 플랫폼 외에도 신한카드가 운영하고 있는 ‘올댓쇼핑’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쇼핑몰 입점도 지원한다.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통한 새로운 매출 동력 확보를 위해 온라인 활용역량과 상품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온라인 쇼핑몰, TV홈쇼핑, T-커머스 등 온라인 채널별 입점도 지원하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 프로젝트로 소상공인들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길 바란다”라며 “비대면과 디지털화 등 소비유통 환경변화에 소상공인들이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6월 3일 1차로 입점하는 10개 업체는 다음과 같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