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서남부 수도권 관광, 레저, 휴양 중심지로 도약

입력 2020-06-04 09:00  


경기도 화성시는 서울의 1.4배에 해당하는 넓은 도시면적(689.2㎢)에 산업단지가 전국에서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지역이다. 화성시는 현대기아차, 삼성연구소, LG전자, 향남제약단지, 발안일반산업단지, 장안첨단산업단지 등을 중심으로 대기업 27개, 중소기업 9789개 등 총 9816개로 경기도 내에서 가장 많은 기업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 도시이다. 지난 2006년부터 대기업 입주와 개발이 본격화된 화성시는 경기도에서 등록기업수, 종업원수, 수출규모 등의 분야에서 1위에 오르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정평이 나있다.

화성시는 도시 구성원 중 소비력이 높은 30~40대의 젊은층 비율과 생산가능인구(15세~64세) 비율이 72.33%로 국내에서 가장 높아, 생산과 소비가 공존하는 도시이다. 특히 가족구성원에서 차지하는 아이들의 비중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4월 기준 화성의 인구수는 83만 1,888명으로 지난 10년 간(2010년 50만 5800여 명 기준) 60% 이상 증가해 전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이 늘어난 도시이다.

그간 화성시의 개발을 주도 했던 쌍두마차 지역은 동탄과 향남이었다. 동탄신도시와 향남택지지구는 최근의 수도권 개발 중 최대규모를 자랑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가고 있다. 이제 이들 지역은 아파트, 상가 등의 입주가 마무리 되고 부동산 사이클이 발전기를 지나 안정기에 접어 들고 있다. 향후 화성시 제2의 개발을 주도할 지역으로 서남부 지역을 주목하는 이들이 많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현재 수도권(서울과 경기 31개 시군) 중에서 활발한 도심지 확장이 이루어지는 도시는 화성시, 평택시, 하남시 등 몇 개 도시에 불과하다. 서울, 수원, 안양, 성남 등 기존 도시 개발이 활발했었던 지역들은 더 이상 신규 개발지가 없는 상태에서 구도심의 도시재생 사업에 전념하는 추세이다. 이에 반해 화성시(689.58㎢)는 포천시(826.6㎢)에 이어 경기도 내에서 두번째로 넓은 면적을 보유한 도시이다. 따라서 향후 화성시의 신규 레저, 휴양, 물류, 주거 및 상업시설 등의 부동산 개발사업은 미개발 지역이 많은 서남부 지역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라고 전망했다.

화성시 서남부에 위치한 우정읍 매향리 지역은 아산만과 접해 있는 지역으로 풍부한 해양 관광자원을 지니고 있는 지역이다. 지난해 11회를 맞이한 화성 뱃놀이 축제에는 매년 수십 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아 수도권을 대표하는 체험형 해양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화성시에서는 49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캠핑장, 야영장, 팬션 및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궁평리 종합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시작했다.

또한 매향리에는 아시아 유소년 야구 메카 조성을 목표하는 화성드림파크가 위치해 있다. 이곳은 리틀야구장(4면), 주니어야구장(3면), 여성야구장(1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화성드림파크는 개장 한달만에 세계 리틀야구 월드시리즈 아시아 대회를 개최해 16개국 600여명의 선수들이 이미 다녀가 세계적으로도 주목을 받은바 있으며, 매년 전국 유소년 및 여성 야구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하지만 화성시 서남부 지역은 현재 유입 인구에 비해 주거, 상업, 숙박시설 등이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관광, 레저 증가에 따른 관광객 수요에 비해 각종 시설이 부족한 상황이며, 현대기아차, 경기화성바이오밸리산업단지 등을 찾는 국내외 관계자들도 호텔 등의 숙소를 찾아 화성 향남, 동탄 지역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화성시는 매향리 122-31 일원 99,374㎡ 규모의 호텔, 펜션, 근린생활, 문화시설, 공원, 녹지 등이 갖춰진 매향지구 도시관리계획을 공고했다. 매향지구 도시관리계획에 따르면 우선 최대 20층(호텔)과 6층(관광호텔)까지 건설이 가능한 2개 동의 호텔이 들어선다. 이와 함께 수변친화적인 펜션단지와 그간 서남부 지역에 부족했던 복합문화시설과 각종 편의시설로 구성될 예정이다.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이곳은 화성드림파크, 평화생태공원, 평화기념관 건립, 궁평항 종합관광지 조성 등 다수의 관광시설이 운영 또는 개발 중으로 관광인구 증가에 따른 큰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매향지구에 호텔 등의 숙박시설 및 편의, 지원시설들은 지역적 요구에 부응하고 화성시 관광산업 활성화 및 랜드마크 역할을 수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지 부동산 관계자는 "호텔이 들어서는 화성시 서남부 매향지구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에서도 다양한 개발 인센티브를 부여해 민간의 개발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화성시는 매향지구 주변 서남부 성장관리방안 3차 수립지역에서는 관련지침 이행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면제, 건폐율 10% 확대, 용적률 최대 25% 상향 등을 통해 지역 개발 활성화를 장려하고 있다. 이에 매향지구 주변과 인근의 이화리, 장안리 지역까지도 개발기업과 개인투자자들의 부동산 매입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현재 화성 동부 지역에 비해 저평가 되어 있지만 향후 수도권 관광, 레저, 휴양의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는 화성 서남부 지역 발전이 활성화 되는 추세이다." 라고 설명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