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질환 예방 및 개선제 '비답(B.DAP)' 인기 급상승

박정윤 선임기자

입력 2020-06-03 18:37   수정 2020-06-17 17:05

오토파지 활성화로 뇌질환 개선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를 연구하는 (주)메디헬프라인이 오토파지를 활성화해 기억력 개선과 뇌질환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제품으로 출시한 비답(B.DAP)이 화제가 되고 있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2017년, 712만명의 노인중 치매 환자는 72만명에 이르며, 이는 노인 10명중 1명은 ‘치매’ 진단을 받은 셈이다.

치매 환자가 늘면서 2015년 치매환자 총 관리비용은 13조2000억원, 2020년 18조8000억원, 2040년에는 63조9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국제알츠하이머협회(Alzheimer`s Disease International, ADI)는 세계 치매인구가 이미 2015년 5000만명을 넘어섰고 2030년 7469만명, 2050년 1억 3145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처럼 국내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 치매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뇌질환과 관련해 제약 및 의약분야에서 수많은 연구들이 거듭되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책은 안갯속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16년말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일본 도쿄공업대 오스미 요시노리 명예교수의 ‘오토파지’(autophagyㆍ자가포식기능)’ 연구 발표가 치매와 파킨슨, 암 등과 같은 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 세포 청소부 ‘오토파지’ 주목 - 난치병 필수 기능

오토파지(Autophagy)란 세포 스스로(=Auto)가 잡아 먹는(=Phagy) ‘자가 포식’ 과정으로 세포내에서 유해물질 등을 분리해 새로운 단백질과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며, 다양한 난치병 치료에 필수적인 기능으로 알려져 있다. 이른바 세포의 노폐물 재활용 시스템인 셈이다.

오스미 도쿄공업대 교수는 “세포의 오토파지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을 발견한다면 파킨슨이나 치매, 암과 같은 난치병은 해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천연물연구소 양현옥 박사팀은, 오스미 교수가 노벨상을 받기전부터 10여년동안 오토파지 활성화 물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뇌질환에 관련된 모든 약재들을 가지고 100가지의 문헌고찰(기성한의서 동의보감외 수십권) 동물 실험을 통해 오토파지 기전을 일으키는 천연물을 12개을 발견했다.

이 중 3가지의 물질을 3년간 다양한 배합 비율로 연구하면서 일정비율을 찾고 유효활성성분(오토파지를 깨우는 핵심물질)을 뽑아내는데 성공했다.

양현옥 박사는 ”뇌질환에 사용되어오던 100여가지 후보 물질의 과학적 연구를 통해, 천연물에서 오토파지 활성 유도 물질인 ‘용안육 복합 추출분말(MYH 추출 분말)’ 개발에 성공했다.”며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지에 특허 등록 완료 및 수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라고 전했다.

MYH 복합 추출물은 퇴행성 뇌질환에 대한 활성기전인 "오토파지" 기전과 뇌신경 보호효과를 과학적으로 증명하여 한국, 일본, 미국에 특허등록이 완료됐고, SGI Journal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연구논문에 따르면 ‘전통적인 천연물 복합 조성물이 신경세포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기전인 오토파지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점과 뇌신경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라고 발표됐다.

기억력 개선제 비답(B.DAP)의 DAP는 우울증(Depressine Disorder), 알츠하이머(Alzheimer), 파킨슨(Parkinson)을 뜻하는 것으로, 특허 물질인 MYH 복합추출분말이 70% 함유돼 있다.

또 혈행 및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은행잎 추출물과 체내 에너지 생성 및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1, B2, 단백질 및 아미노산 이용에 필요한 비타민 B6,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E 등이 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 치매나 파킨슨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이 됐다. 현재 치료법이 없는 치매와 같은 인지기능 장애, 파킨슨병을 비롯한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에 오토파지(Autophagy)가 그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비답(B.DAP) 독점 판매법인 빅스카이 글로벌 조윤희 사장은 “많은 사람들이 비답을 직접 먹고 난후 다양하고 드라마틱한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 하는 등 믿기지 않은 효능을 말로 다 표현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특히 “제품 인지도와 효과가 입소문을 타면서 이미 보유물량이 5월초에 전량 소진됐고 아마도 6월하순쯤 입고 될 예정”이라며 ”매출도 가파르게 상승해 현재 월 매출 5억원이상, 하반기쯤이면 월 15억~20억원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