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정부 "7월 생물안전시설 협의체 구성해 민간기업 코로나 치료제 지원"

입력 2020-06-04 13:30   수정 2020-06-04 13:36

공공 생물안전시설 민간기업 우선 지원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단 제3차 회의에 참석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부가 민간이 활용할 수 있는 공공 생물안전시설(BL3) 확보를 위해 운영기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민간기업 지원에 나선다.


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연구역량을 가진 기관에 생물안전시설(BL3)을 추가 구축한다.


지난 3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은 질병관리본부 및 유관부처 공동으로 공공 생물안전시설 운영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공공 생물안전시설 공동 활용계획 수립을 통해 민간기업 우선 지원을 추진한다.


이번 BL3 운영기관 협의체는 오는 7월 구성된다.

이미 지난 달 6일부터 보건복지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중소벤처기업부는 민간 활용이 가능한 BL3 31개를 확보하고 산·학·연 활용수요와 매칭을 지원해 왔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KAIST 등 바이러스 연구역량을 보유한 기관에 BL3 시설을 추가로 구축 및 운영하고 전문인력 확충을 추진한다.


▲ 치료제·백신 인프라 구축해 기업부담 완화
이와 더불어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연구·생산 인프라 활용을 위한 기업부담 완화에도 나선다.


우선 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의 BL3, 임상시료 생산 시설(GMP) 등 이용부담 완화를 위해 활용비용을 지원한다.


시설구축 지원으로는 중기부와 기술보증기금이 함께 GMP 인증 생산시설 확충 등 시설·장비 투자 희망 기업에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시설자금 특례보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원 금액은 창업기반지원에 1조 7,000억 원, 개발기술사업화 등 제품화 지원에 2,900억 원, 신성장기반 자금 등 시설투자에 1조 4,300억 원으로 총 3조 4,200억 원 규모에 달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3일 "연내 필요한 임상시험을 위해 1,000억 원 이상의 긴급 R&D(연구개발) 자금을 신속 지원하겠다"면서 감염병 위기대응 국가 R&D 확대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비용 지원에 우선적으로 유망기업을 선정하고 생산시설 개선이 필요한 기업을 대상으로 시설·장비 직접지원을 할 예정이다.


또 복지부는 국립 바이러스·감염병연구소 관련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를 확충하고 코로나19 유전체 연구 및 다기관 임상시험 플랫폼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과기부는 KAIST의 기술역량을 통해 스마트 감염보호장비, 신속감염진단, 이동형 감염병동 등 방역·진단기기 기술개발 및 감염병 극복 종합솔루션 개발에 나선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