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1.6만명 숨진 이탈리아 마을, 주민 57% 항체 형성

입력 2020-06-10 09:39   수정 2020-06-10 09:43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큰 지역 주민들이 집단 면역 형성에 다가서고 있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레프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탈리아 보건 당국이 지난 4월 23일에서 지난 3일 사이 북부 롬바르디아주 베르가모 주민 약 2만명을 검사한 결과 57%가량이 항체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르가모가 집단면역 형성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전문가들은 특정 지역에 집단면역이 형성되려면 항체를 보유한 주민 비율이 최소 60∼65%는 돼야 한다고 본다.
집단면역이란 해당 지역 주민 대다수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면역력을 지녀 바이러스가 더는 확산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베르가모 외 전 세계 주요 도시 주민들의 항체 보유율은 집단 면역이 형성되기엔 크게 낮은 수준이다.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큰 곳 중 하나인 미국 뉴욕의 주민들은 항체 보유율이 25%에 불과하며, 영국 런던 주민들의 항체 보유율도 17%에 그친다.
스페인에서도 전체 인구의 약 5%만 항체를 보유하고 있다고 텔레그레프는 설명했다.
집단 면역 형성을 국가의 공식적인 방역 대응책으로 채택한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도 주민들의 항체 보유율은 7% 수준이다.
다만 베르가모 주민들의 높은 항체 보유율은 작지 않은 대가를 치른 끝에 형성된 것이다.
이 지역은 이탈리아의 코로나19 확산 거점인 롬바르디아주에서도 가장 치명률이 높은 곳으로, 지금까지 1만6천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왔다.
이탈리아 전체 코로나19 사망자인 약 3만4천명의 절반에 육박한다.
이탈리아 통계청(ISTAT)이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 베르가모의 총사망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568%나 증가했다.
지금까지도 롬바르디아주에선 신규 확진자가 1주일에 수백명씩 나오지만, 전문가들은 확산세가 예전만큼 격하지는 않다고 말한다.
밀란노 성 주세페 병원의 호흡기학 전문가인 세르조 아라리는 "확산세의 공격성과 관련해 무슨 일이 있었던 것 같다"며 "바이러스의 양과 관련된 건지, 돌연변이와 관련된 건지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
이탈리아 코로나19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