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날씨] 토요일 남부·충청 많은 비…일부 200㎜ 폭우

입력 2020-06-12 14:18  


이번 주말 남부지방과 충청 남부에 최고 20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12∼13일 전국 대부분 지역이 저기압에 동반된 비구름의 영향을 받겠다고 예보했다.
12일 오전 고온다습한 공기가 모여드는 중국 중남부에서 비구름이 발생해 점차 서해상을 지나 우리나라로 접근하는 중이다.
이 영향으로 오후부터 제주도, 오후 3시에는 전라도와 경남 서부에서 비가 시작되겠다. 비는 다음 날 새벽 충청도, 밤에는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이후 14일 오전 중부지방부터 비가 그치기 시작해 낮에는 대부분 지역에서 날이 갤 예정이다. 다만 제주도는 남아있는 비구름의 영향으로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겠다.
고온다습한 공기가 가장 많이 유입되는 남부지방과 충청 남부는 12일 밤부터 14일 사이 최고 150㎜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예정이다. 또 지형 효과가 더해지는 남해안, 지리산, 덕유산 부근은 200㎜ 이상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달라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는 13일 밤에서 14일 아침 사이 주로 비가 오고 주말 낮 동안에는 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예상 강수량은 남부지방·충청 남부 70∼150㎜(많은 곳 200㎜ 이상), 충청 북부·제주도 30∼80㎜(많은 곳 100㎜ 이상),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5∼30㎜다.
12일 밤에서 13일 오전에는 저기압 전면에서 고온다습한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는 제주도·전남·경남을 중심으로, 13일 저녁부터 14일 아침 사이에는 저기압에 동반된 비구름이 더해지며 충청도와 남부지방에서 시간당 30∼50㎜의 강한 비가 내릴 전망이다.
북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가 강해져 비구름대가 더 발달할 경우 13일 밤∼14일 새벽에 강수가 집중되는 지역의 비의 양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12일 낮부터는 서해상을 거쳐 유입되는 구름의 영향으로 지표면 가열 효과가 작아져 경북과 강원 남부에 발효 중인 폭염특보는 오후 중 대부분 해제되겠다.
13일은 비구름이 전국에 영향을 줘 전국의 낮 기온이 30도 미만에 머물겠으나 14일은 오전에 서울·경기도 등 북서쪽 지방부터 구름이 걷히면서 강원 동해안과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이상으로 오르는 곳이 많겠다.
특히 내린 비로 인해 지표면이 습해 체감온도는 1∼3도가량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가 그친 후 다음 주까지는 정체전선을 활성화할 저기압이 통과하지 않아 대부분 지역에서 뚜렷한 비 소식이 없겠다. 다만 장마철에 접어든 제주도는 17일∼18일 비구름대가 다시 만들어지면서 비가 오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중부와 남부의 장마철로 접어드는 시기는 오는 22일 이후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말 날씨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