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 관심 1위 G80"…"호감도 1위는 쏘렌토"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06-16 09:48  

"압도적 관심 1위 G80"…"호감도 1위는 쏘렌토"

제네시스 G80

2020년 상반기 출시된 국내제조사 자동차에 대해 출시후 69일간의 온라인 총정보량(소비자 관심도, 게시물 수)을 비교 조사한 결과 제네시스의 3세대 G80과 GV80이 1,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올해 상반기 중 새롭게 출시되거나 페이스리프트돼 공개된 총 9개 차종의 국산 자동차 중 5월 이후 출시된 차량 3종을 제외한 6종 차량에 대해 소비자 관심도와 호감도를 조사했다.



빅데이터 분석 대상 자동차는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GV80, 3세대 제네시스 G80, 7세대 아반떼, 기아자동차의 4세대 쏘렌토, 한국GM의 트레일블레이저, 르노삼성자동차의 XM3이다.

분석 결과 관심도 1위는 제네시스 3세대 G80으로 7세대 아반떼보다 약 4배 많은 8만 3,327건을 기록했다.

`럭셔리 SUV`를 슬로건으로 내건 제네시스 GV80이 7만 1,443건으로 2위였고, 르노삼성 XM3가 5만 7,812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한국GM 트레일블레이저

한국GM의 트레일블레이저와 4세대 쏘렌토는 각각 3만 4,742건과 2만3,642건으로 4위와 5위를 차지했으며, 6위는 2만 3,562건의 7세대 아반떼였다.

6개 신차 중에서 소비자 호감도가 가장 높은 곳은 기아자동차의 4세대 쏘렌토로 나타났다.

기아차 4세대 쏘렌토

4세대 쏘렌토의 긍정률은 36.27%, 부정률은 13.50%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22.77%였다.

순호감도 2위는 한국GM의 트레일블레이저로 22.72%를 기록했다.

제네시스 GV80과 XM3, 7세대 아반떼가 각각 20.21%, 19.75%, 18.44%로 3,4,5위를 나타냈다.

한편, 지난달 이후 공개된 현대자동차의 더 뉴 싼타페와 기아자동차의 모닝 어반, 르노삼성자동차의 QM3의 후속 모델인 캡처 등 3종의 차량은 이제 막 한 달이 되었거나 채 되지 않아 분석에서 제외했다고 연구소는 밝혔다.

조사 기간은 6종의 차량 중 제일 마지막 출시된 7세대 아반떼 출시일인 4월7일부터 6월14일까지 총69일간이어서 다른 5개 차량도 각각의 출시일로부터 69일간의 정보량을 비교했다.

르노삼성 XM3

분석대상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이다.

연구소 측은 해당 자동차 내용과 관련해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고품질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등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사 기간 이후에 발생한 품질 문제 등은 호감도에 반영되지 않았다.

연구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에도 신규 고급 차량에 대한 관심도는 수그러들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현대차 올 뉴 아반떼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