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대는 소통하라" 실검 '총공' 나선 대학생들…왜?

입력 2020-06-16 15:24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이번 학기 온라인 강의를 진행한 대학가에서 `선택적 패스제` 도입을 요구하는 학생들이 포털 사이트 검색창을 통해 집단으로 의견을 표출하고 있다.
16일 네이버 검색창에 `소통하라`를 입력하면 `연세대는 소통하라`, `국민대는 소통하라` 등 `OO대는 소통하라`는 내용의 연관 검색어가 여럿 제시된다.
해당 검색어들은 지난주부터 네이버 실시간 인기 검색어(실검)에 일부 오르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학생들이 `선택적 패스제` 도입 요구에 응하지 않는 학교 본부를 상대로 집단행동에 나섰기 때문이다.
`선택적 패스제`는 성적이 공지된 이후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을 그대로 가져갈지 혹은 등급 표기 없이 `패스(Pass)`로만 성적을 받을지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지난주부터 여러 대학별 익명 커뮤니티에는 학기말 시험을 앞두고 `OO대는 소통하라`는 검색어를 특정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검색해 실검으로 띄우자는 주장이 나와 이용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13일 연세대 `에브리타임`에는 "`연세대는 소통하라`는 문구를 PC와 모바일로 집중 검색해 실검에 띄우자"며 자세한 방법을 안내하는 글이 올라와 인기 게시물로 선정됐다.
15일 이화여대 `에브리타임`에도 "수요일(17일) 오후 8시에 `이화여대는 소통하라`는 문구로 총공을 하자"는 게시물이 올라와 150여명이 `좋아요`를 누르기도 했다.
대학별 커뮤니티 게시판 이용자들은 맨 처음 관련 게시물이 올라온 이후에도 매일 이런 방식의 `총공`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총공`이란 `총공격`의 줄임말로, 주로 아이돌 그룹 팬들이 특정 곡이나 가수의 순위를 높이고자 동시에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를 하는 행위를 일컫는 인터넷 용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여러 이용자가 특정 기관이나 기업 등에 집중적으로 민원을 제기하는 것을 `총공`이라 부르기도 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학기 말 `선택적 패스제`를 둘러싼 논란이 대학가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서울 시내에서 이를 도입한 대학은 서강대, 홍익대뿐이다.
(사진=네이버 캡처)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