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부터 ‘신과함께’ ‘킹덤’까지, 세계로 뻗어 나가는 프랜차이즈형 K-콘텐츠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06-23 11:08   수정 2020-06-23 11:20

‘반도’부터 ‘신과함께’ ‘킹덤’까지, 세계로 뻗어 나가는 프랜차이즈형 K-콘텐츠





K-좀비의 바이블로 불리는 <부산행>의 세계관을 확장한 <반도>가 2020 칸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며 다시 한번 전 세계에 프랜차이즈형 K-콘텐츠 열풍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반도>는 <부산행> 그 후 4년, 폐허가 된 땅에 남겨진 자들이 벌이는 최후의 사투를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 영화다. <서울역>, <부산행>에 이어 연상호 감독의 세계관을 확장시킨 작품 <반도>는 일찌감치 전 세계적인 관심을 모았다.

<부산행>은 2016년 제69회 칸 국제 영화제에서 큰 반응을 얻었고, 그해 한국 영화 최고 흥행작 기록을 세웠다. 또한 당시 대만, 홍콩 등 아시아 주요국 박스오피스 1위, 싱가포르 역대 한국 영화 최고 오프닝, 프랑스 역대 한국 영화 최다 개봉관 확보 등 연일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다.

<부산행>에 이어 2020년 칸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된 <반도>는 하나의 세계관을 지닌 작품이 연달아 칸의 초청을 받은 국내 첫 사례로 특별한 의미를 더했다.

가공할 스피드의 좀비, 스릴 넘치는 시원한 액션 등 <부산행>이 K-좀비의 위력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새로운 장르물의 시대를 열었다면, <반도>는 더욱 진화된 좀비와 눈을 사로잡는 볼거리, 통쾌한 액션으로 다시 한번 전 세계를 신선한 충격과 재미에 빠뜨릴 예정이다.

또한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한 첫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담은 이야기로 <부산행> 이후 폐허가 된 땅에서 살아남은 자들의 마지막 사투를 긴장감 넘치게 그려낸다.

티에리 프레모 칸 국제 영화제 집행위원장으로부터 "<부산행>의 훌륭한 시퀄"이라는 극찬을 받은 <반도>가 연상호 감독의 유니버스를 굳건히 세우며 세계에 다시 한번 이름을 날릴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반도>는 지난 6월 16일 메인 예고편 공개 이후 글로벌 영화 팬들과 해외 매체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다시 한 번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들은 "더 크고 더 거칠어졌다”, “새 예고편은 티저 만큼이나 거칠고 미쳤다”, “오늘 하루종일 보고 있어”, “지금 당장 보고싶다. <부산행>이 정말 대단했던 것처럼, <반도>도 그럴 것 같다", “카체이싱 + 빠른 전개 + 좀비, 영화에 이 3가지가 모두 들어있어 너무 좋다” 등 압도적인 볼거리와 타격감 넘치는 화끈한 액션에 만장일치로 엄지를 치켜세웠다.

또 다른 프랜차이즈형 K-콘텐츠 <신과함께>와 <킹덤> 시리즈도 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대표적 작품이다. <신과함께-죄와 벌>은 개봉 당시 대만 역대 아시아 영화 흥행 1위, 홍콩 역대 한국 영화 흥행 2위에 오르며 아시아에서 큰 사랑을 받았다. <신과함께-인과 연> 역시 대만, 홍콩, 북미, 호주 등 해외 주요 국가에서 한국형 프랜차이즈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한국형 판타지 영화의 저변을 넓혔다는 평을 얻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은 2019년 첫 시즌 공개 후 `K-좀비`와 `갓` 신드롬으로 전 세계에 돌풍을 불러일으켰다. 시즌2까지 성공적인 인기를 누린 <킹덤>은 좀비와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 장르의 결합으로 글로벌 팬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볼거리를 안긴 바 있다.

전 세계에 K-콘텐츠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줄 영화 <반도>는 오는 7월 국내와 해외 주요 국가에서 동시기 개봉한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