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닮은 꼴' 라임·옵티머스…400조 사모펀드 '발칵'

방서후 기자

입력 2020-06-23 17:48   수정 2020-06-23 18:10

    명세서 위조해도 모르는 사모펀드 민낯

    <앵커>

    지난해 금융권을 뒤흔든 라임자산운용 사태 여파가 가시기도 전에 옵티머스자산운용이 펀드 환매 중단을 통보하면서 증권업계 전체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라임 사태와 이번 환매중단을 비교해봤습니다. 방서후 기자입니다.

    <기자>

    대부디케이에이엠씨, 씨피엔에스, 아트리파라다이스, 엔드류종합건설, 라피크.

    이름도 생소한 이 기업들은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자금이 들어간 곳들입니다.

    당초 공기업이나 관공서가 발주한 공사를 수주한 건설사나 IT(정보통신) 기업의 매출 채권에 투자하기로 해놓고, 이들 업체의 사모사채를 인수해 부동산 개발이나 코스닥 상장사 인수·합병에 쓴 겁니다.

    처음엔 약속한 수익을 꼬박꼬박 돌려줬습니다. 그런데 이게 다 나중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돈이었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 수법입니다.

    부실이 발생한 자산을 펀드끼리 주고 받다가 유동성 부족으로 환매가 중단되면서 내막이 드러난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떠올리게 합니다.

    이 같은 수법으로 라임운용은 1조6천억원 규모의 피해를 안겼는데, 옵티머스운용 또한 펀드 만기를 줄줄이 앞두고 최대 5,500억원의 피해가 예상됩니다.

    문제는 라임 사태가 운용사와 일부 증권사 프라임브로커(PBS)의 공모로 인한 사기에 가깝다면, 이번 사태는 사모펀드 관리 체계의 허점을 여실히 드러냈다는 점에서 논란이 더 커질 전망입니다.

    라임운용이 펀드 부실을 고지하지 않고 금융권을 통해 상품을 판매했다면, 옵티머스운용은 한술 더 떠 아예 펀드 명세서 자체를 위조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펀드에 부실 사모사채를 편입해놓고 사무관리사인 한국예탁결제원에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이름을 바꿔달라고 한 겁니다.

    판매사가 확인했을 때 멀쩡한 채권이 편입돼 있었던 이유인데, 그 채권마저도 양수도 계약서를 위조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수탁회사나 판매사 등 펀드 관계사들이 사모펀드 관리운용을 감시할 책임이 없는 현행 체계 하에서는 이런 문제가 거듭 터질 수 있다며 경고합니다.

    즉, 펀드에 어떤 자산이 담겼는지 알 수 있는 펀드 명세서와 운용사가 해당 자산을 양도받았다는 계약서를 비교해 볼 수는 있어도, 그 서류들 자체의 진위 여부까지 감시할 의무는 없다는 겁니다.

    <인터뷰>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이런 무모한 리스크 테이킹 환경을 자초한 것은 정부인 것 같습니다. (규제를 완화해서) 고수익을 노리고 투자할 수 있는 헤지펀드를 (지나치게) 키워준 거죠. 일단 펀드런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로 흘러갈 것 같습니다."

    현재 사모펀드 시장의 순자산 규모는 423조4,523억원으로 2년 반 만에 100조원 넘게 늘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발생하는 펀드 사고. 라임과 옵티머스, 그 다음은 누가 될 지 투자자들은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한국경제TV 방서후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