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아파트 많은 지역서 '속초 롯데캐슬' 등, 새 아파트 공급

입력 2020-06-29 13:58  


강원 속초, 서울 노원 등 지역이 전국에서 준공 20년 이상 노후 아파트 비율이 6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통계청의 `주택의 종류, 연면적 및 건축연도별 주택(2018년 기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국의 준공 20년 이상 노후 아파트는 총 649만9,531호로 전체(1,082만6,044호)의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8년 기준 전국의 주택보급률이 104.2%에 달하는 것과 대조적인 수치다.

전국 17개 시도별 준공 20년 이상 노후 아파트 비율은 서울이 가장 높았고 전북과 강원, 대전 등이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서울에서는 도봉, 노원 등이 노후 아파트 비율이 높았다. 전북에서는 완산 남원 등의 순이었으며, 강원에서는 인제, 화천, 태백, 속초 등의 순이었다.

전국의 노후 아파트 비율은 매년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수요자들의 새 아파트 갈증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노후 아파트 비율이 높은 지역들은 정비 사업 외에 새 아파트를 공급할 수 있는 땅이 있어야 하지만, 최근에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등을 비롯한 규제 강화와 고강도의 부동산 대책 마저 시장을 옥죄고 있기 때문이다.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노후 아파트의 소음, 주차, 안전 등 시설의 노후화는 보수를 통해 바로 세울 순 있지만 보다 나은 주거의 질을 높이기 위해선 새 아파트로의 이주가 혜안이 될 수 밖에 없다"면서 "보다 쾌적한 정주여건이 보장되는 새 아파트의 분양 시기를 면밀히 살펴 갈아타기를 노려보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고 답했다.

하반기 분양시장에서는 강원 속초, 서울 노원 등 노후 아파트 비율이높은 지역에서 새 아파트의 공급이 이어진다. 교육, 교통여건 등 정주여건이 보장된 지역에서 새 아파트의 공급이 이뤄지는 만큼 내 집 마련 및 이주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강원 내에서도 노후 아파트 비율이 높은 속초에서는 건설사가 처음으로 도전장을 던지는 새 아파트가 공급되는 만큼 새 아파트로의 이주를 희망하는 수요자라면 이를 적극 노려 보는 것이 좋을 전망이다.

롯데건설은 7월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436-1번지 일원에 짓는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속초시 첫 번째 `롯데캐슬` 브랜드 단지로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면적 59~128㎡, 총 568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전 세대는 남향 위주로 배치돼 우수한 일조권과 개방감을 확보했으며, 동해 바다 조망을 만끽하며 운동하는 부대시설 등 속초시 첫 번째 `롯데캐슬` 브랜드 단지에 걸맞은 상품 경쟁력이 갖춰진다. 중앙초교와 해랑중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속초중앙시장(속초관광수산시장)과 설악로데오거리도 걸어서 이용이 가능하다. 또 하나로마트, 속초시청,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 속초문화회관, 강원도 속초의료원 등 생활 인프라의 이용도 쉽다.

서울에서는 도봉과 함께 노후 아파트 비율이 가장 높은 노원에서 새 아파트가 공급된다. 분양시기가 계획된 유일한 분양 단지인 만큼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롯데건설은 7월 서울시 노원구 상계6구역(상계동 95-3번지 일원)에 짓는 `노원 롯데캐슬 시그니처`를 분양할 예정이다. 상계뉴타운에 공급되는 첫 번째 `롯데캐슬` 브랜드 단지로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동, 전용면적 21~97㎡, 총 1,163세대 규모로 공급되며, 이 중 721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지하철 4호선 상계역과 당고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도보역세권 단지인데다 7호선 환승역인 노원역도 가깝다. 상계역과 왕십리역을 잇는 동북선 경전철(추진 중), 남양주 진접지구까지 이어지는 4호선 연장선(계획 중), GTX-C(계획 중)의 교통호재를 확보하고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 김해에서도 새 아파트가 들어선다. 대우건설은 7월 김해시 안동1지구 도시개발구역 2블록 2로트에 짓는 `김해 푸르지오 하이엔드`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47층, 1,400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인근에 하천정비 복합사업, 활천동체육관 건립공사, 동김해 IC~식만 JCT간 광역도로 건설사업 등 다양한 개발사업과 교통호재를 갖추고 있다.

부산 연제에서도 새 아파트가 공급돼 눈길을 끈다. 삼성물산과 대림산업, HDC현대산업개발은 7월 부산시 연제구 거제2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레이카운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5층, 34개동, 전용 39~114㎡, 총 4,470세대 규모로 구성되며 이중 일반분양은 2,759세대다. 부산지하철 3호선 종합운동장역이 인접해 있고 홈플러스 아시아드점, 부산의료원, CGV, 아시아드 주경기장, 사직야구장 등 편의시설과 가깝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