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85만대 시대 연다”

입력 2020-07-01 17:39  

    <앵커>

    수소와 관련된 각종 정책들을 조율할 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위원회 설치근거인 이른바 ‘수소법’이 시행되려면 아직 반년이나 기다려야 하는 만큼,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배성재 기자입니다.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끄는 수소경제위원회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지난해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여러 부처에서 내놓은 각종 정책들을 조율하는 컨트롤타워가 만들어 진 겁니다.

    <인터뷰> 정세균 국무총리

    "오늘 수소 경제 분야를 대표하는 위원님들을 모시고 제 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당초 위원회의 설치근거가 되는 이른바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 시행을 반년이나 앞당긴 조치입니다.

    위원회는 8개 관계부처 장관과 11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됐습니다.

    민간위원에는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의 공동회장인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도 참여했습니다.

    1차 위원회에서는 10년 내로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하는 등의 굵직한 의제들이 논의됐습니다.

    <인터뷰> 정세균 국무총리

    "오늘 위원회에서는 친환경 수소의 충분한 공급, 안전한 활용, 관련 생태계 조성과 관련된 과제들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또 204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1천개를 육성하는 '수소전문기업 지원 데스크'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나아가 전국을 4대 권역으로 나눈 수소 생산 계획도 이번 위원회에서 확정됐습니다.

    위원회 출범에 발 맞춰 민간 기업들도 수소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규모 전시회도 세계 최초로 열렸습니다.

    <인터뷰> 박순찬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실장

    "기술적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전세계에 활용 영역을 개척해서 판매함으로써 국가 경제에도 이바지하는 계획들을 세우고 있습니다."

    정부가 주요 미래 산업으로 선정한 수소 산업.

    정책 컨트롤타워가 만들어진 만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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