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뉴욕 증시, 실업·서비스업 지표 및 추가 부양책 주시 [생생 글로벌 경제]

입력 2020-07-06 08:22  

    [이번주 뉴욕 증시] 6월 실업·서비스업 지표/ 정부 추가 부양책 /기업 실적 주시

    이번 주 뉴욕증시는 코로나19의 재확산 추이를 주시하는 가운데, 변동성 장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가파른 만큼, 더욱 강한 봉쇄 조치가 나올 지 여부에 관심이 쏠려 있습니다. 또한 주요 경제지표와 정부의 추가 부양책 그리고 기업 실적을 주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금주 주요 경제지표의 발표는 많지 않은 가운데, 6월 서비스업 PMI와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수가 나올 예정인데요.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6월 서비스업 PMI는 50.1로 올라, 확장 국면으로 전환됐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실업보험 청구자수는 137만 5천명으로, 그 전 주보다 다소 감소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미국 정부의 추가 부양책 논의도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업 보험 추가지원 등 일부 정책이 이달 말에 종료되는 상황에서, 정치권이 11월 대선을 앞두고 부양책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추가 부양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금융시장에 악재로 작용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기업들의 실적 발표도 시장에 변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 요인입니다.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시장은 2분기 기업 순익에 대해 43% 감소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업들의 배당이 당초 우려보다는 급감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언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밖에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관련 소식이나 홍콩 문제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 갈등 그리고 EU의 유럽 회복기금 논의도 증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주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피치, 코로나19에 국가신용등급 연쇄 강등

    WHO에 따르면, 4일 전세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는 21만 2천명을 기록하며 일일 최다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특히 미국과 브라질에서의 확산세가 두드러집니다. 하루동안에 미국에서만 5만 3천명 이상이, 그리고 브라질에서는 4만 8천명 이상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대규모 재정 지출이 국가 신용등급의 하향조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국가 신용등급 하향 건수는 33건으로 사상최대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도 추가 등급 하향이 잇따를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피치는 현재 40개 국가를 '부정적' 관찰 대상으로 올려놓았습니다.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지정되면 6개월 내에 신용등급이 하향조정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 40개 국의 신용등급이 하향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정지출 확대에 따른 재정악화가 코로나19로 세수까지 급감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것이어서 평소보다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IMF도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세수는 줄고 지출은 늘어 올해 전세계 GDP 대비 공공부채 규모가 100%를 웃돌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부채 규모가 사상 최대 수준이 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는 만큼 추후 상황을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트럼프, '중소기업 급여보호' 5주 연장 법안에 서명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의 고용 유지를 위한 급여보호 프로그램인 PPP를 8월 8일까지 연장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지난달 30일까지 였던 PPP를 약 5주간 연장해, 중소기업이 계속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PPP는 기업이 직원을 계속 고용할 경우 급여지불을 대신 떠맡는 제도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미국 의회가 지난 3월 말에 통과시킨 2조 2천억 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 패키중 하나입니다. 미국 중소기업청은 PPP프로그램에 따라 지금까지 약 500만개에 달하는 기업에 5200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했고, 여전히 1300억 달러의 자금이 남아있는 상태인데요. 의회는 현행 PPP제도를 당분간 유지하는 가운데, 새로운 중소기업 지원책을 협상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