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옵티머스 3번 방문·검사했다"…조사 허점 또 도마위

이민재 기자

입력 2020-07-10 13:26   수정 2020-07-10 15:25


금융감독원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에 옵티머스를 세 차례나 방문하고 수시로 검사했지만 별다른 문제점을 찾지 못했다는 진술이 나왔다.
미래통합당 소속 조해진 의원실이 9일 NH투자증권으로부터 제출 받은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상품승인소위원회 녹취록`에 따르면 김재현 옵티머스운용 대표는 지난해 6월 NH투자증권 상품위와 만난 자리에서 옵티머스크리에이터펀드 설계부터 출시 단계 모든 프로세스에 대해 상시 검사를 받았고 방문 검사도 받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상품 운용, 상품 내용에 대해서 검증은 충분히 받았고, 최근 이슈사항이 생길 때마다 검사에서 지적 사항을 안 만들기 위해 미리 리포팅하고 사모펀드팀에 질의했다"고 강조했다. 또 금감원이 옵티머스크레이터펀드 운용 구조에 대해 "저위험으로 분류 가능하다고 해서 5등급으로 분류했다"고 강조했다.
또 당시 김 대표는 공공기관 매출 채권 뿐 아니라 사모 사채 투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매출채권을 담보로 자금을 빌려주는 형식 외에 건설사가 관계사에 매출채권을 양도하면 관계사가 사모사채를 발행하는 구조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금감원이 문제 삼았던 것은 "과담보 지급 이슈"에 불과했다며 "통상 금융권은 120%, 비금융권은 130%이상의 담보를 취득 할 수 없다고 되어있는데, 우리는 담보 취득은 아니지만 매출채권 100%, 사모사채 100%로 잡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말 제2의 라임펀드 사태를 막기 위해 일부 사모펀드를 점검했고 이 과정에서 옵티머스 부실을 파악했지만 코로나19 등으로 현장 조사가 미뤄졌다고 설명한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금감원이 사전 검사 훨씬 전에 옵티머스운용이 사명, 대표 등이 바뀌는 과정에서 여러 번 조사를 했음에도 문제를 파악하지 못한 것이 드러났다"며 "총체적인 관리 부실를 다시 확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는 "금융당국의 조사 미흡이 결국 이런 사태를 만들었다"며 "당시에 구조에 대해 정확히 체크했으면 이후 다수의 관련 상품들이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금감원은 김 대표의 검사 관련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김 대표가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을 속일 목적으로 금감원을 거론했다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문사모펀드는 사후 설정 보고를 하기 때문에 따로 조사를 하거나 연락을 취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또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의 횡령 등으로 김재현 대표 등으로 경영진이 바뀔 때 대주주 관련 검사를 한적은 있다"며 "이후부터 지난 4월 옵티머스 펀드 이상 징후 발견 전까지 어떤 조사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또 "공공기관 매출채권 내지는 대기업 건설사들이 대부분인데 그런 곳은 고문단(자문단)이 영업을 많이 도와주고 있다"며 "본인은 가서 프레젠테이션만 하고 실질적으로 영업은 고문단이 한다"고 설명했다. 당시 옵티머스운용 고문단에는 옵티머스운용 지분 14.8%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 양호 전 나라은행 은행장을 포함해 이헌재 전 부총리,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 채동욱 전 검찰총장 등이 자문단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검찰은 김 대표, 이모 이사 등 경영진에 대해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혐의 등으로 청구된 구속 영장을 발부하고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