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2030년까지 해상풍력 10배 늘려 세계 5대 강국 도약"

지수희 기자

입력 2020-07-17 17:30   수정 2020-07-17 17:33



문재인 대통령이 2030년까지 해상풍력 생산량을 10배수준으로 늘려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17일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그린 뉴딜의 첫 현장행보로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방문해 "3면이 바다인 우리의 지리적인 이점을 이용해 현재 124메가와트(MW) 규모의 해상풍력을 2030년까지 열배 수준인 12기가와트(GW)까지 확대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한국판 뉴딜 국민 보고대회`이후 첫 방문으로 그린 에너지 핵심인 `해상풍력` 현장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자리에서 "`그린 뉴딜`은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도약하는 구상"이라며 "`그린에너지`는 기후 위기를 해결하는 동시에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장전략"이라고 말했다.

이어 "날로 강화되는 국제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기존의 강점 산업과 새로운 녹색 산업을 동시에 발전시킬 수 있는 상생 도약의 길"이라며 "그린에너지 가운데 `해상풍력`은 가장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기준 세계 해상풍력은 전체 풍력발전 중 4.5%에 불과하지만 신규 설비는 육상풍력의 두 배 이상으로 설치되고 있다.


세계 각국이 해상풍력을 확대하면서 2030년이면 지금의 세 배에 달하는 177기가와트(GW)까지 해상풍력이 증가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해상풍력 타워는 해양 플랜트와 조선·기자재 기술, 하부구조물 시공에는 건설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 조선과 철강, 건설산업에도 새로운 수요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풍력 블레이드에는 탄소섬유가 사용되는 만큼 미래 신소재 탄소섬유산업의 경쟁력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해상풍력이 지금 시작단계인 만큼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의 강점과 가능성을 중심으로 과감히 투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총 사업비 14조원을 투입해 전북 고창과 부안 해안선을 따라 224만가구에 전력공급이 가능한 대규모 해상 풍력단지를 조성키로 했다.

이번에 조성하기로 한 전북 서남권 외에도 전남 신안, 경남 울산 등 이미 사업 추진이 확정된 다른 지역까지 포함하면 2030년 12GW, 2034년에는 20GW의 발전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