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발 뺀 이재명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주장한 바 없다"

입력 2020-07-22 13:51   수정 2020-07-22 13:56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2일 "저는 서울·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민주당의 서울시장 부산시장 공천 여부를 놓고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지난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하다. 아프고 손실이 크더라도 약속을 지키고 공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말해 당내 논란을 촉발한 지 이틀 만에 한발 물러선 것이다.
이 지사는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 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가 국민과 언론의 관심을 끌었고, 그에 대한 제 의견이 없을 수가 없었다"며 "그러나 `의견`과 이를 관철하려는 `주장`은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한 사람이자 민주당의 책임 있는 당원으로서 의견을 말한 것일 뿐 이를 주장하고 관철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의사가 없다"면서 "그것은 당원 의견 수렴을 통해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고 저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투표에 참여할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당연히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하는 것이고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다"며 "모든 논의는 `사실이라면`을 전제한 것"이라고도 했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사실`임을 전제로 무공천을 얘기한 것이며, 의혹이 거짓이라면 중대한 잘못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당규의 무공천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아울러 "공인으로서 생방송에서 예정되지 않은 `내심의 의견`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취할 태도는 답변 회피, 거짓말, 사실대로 답변 세 가지"라며 "대국민 거짓말을 할 수 없어 사실대로 답했는데 이상과 현실에 대한 전체 답변 중 이상에 대한 발언만 떼어 제 실제 의사와 다르게 보도되고 있는 점은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불가피하게 공천할 경우 당규 개정과 대국민 사죄 표명이 있어야 한다(현실)는 의견도 밝혔었는데 무공천(이상) 의견만 부각돼 보도됐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대의와 명분을 중시하지만 저도 현실속 정치인"이라면서 "원칙을 지키는 것이 서울시정을 후퇴시키고 적폐귀환 허용의 결과를 초래한다면, 현실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 다만 이 경우에 약속을 어길 수밖에 없는 사정을 국민께 석고대죄하는 자세로 설명하고 사죄하며 당원의 총의로 규정을 개정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