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8년간 여유자금 확보 가능...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주목

입력 2020-07-31 16:55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에도 집값이나 임대료가 치솟자 대출을 받아 주택 구입에 나서는 주택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이처럼 주택 구입으로 가계 부담이 증가하면서 실수요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여유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주거 상품이 각광받고 있다.

이달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2년 동안 시중은행 신규 주택담보대출은 288조1,000억원에 달했다. 신규 전세자금 대출도 지난 2년간 71조2,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6.17부동산대책 이후에는 신용대출이 폭증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책 이후 부동산 대출규제가 강화되면서 주택담보대출 수요가 신용대출로 옮겨가는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이달에 신용대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실제로 7월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국내 5대 은행의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개인신용대출 잔액은 119조2,275억원으로 집계됐다. 산술적으로 계산했을 때 이달 말까지 두 배인 3조4,000억원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는 최대 증가폭이었던 지난달 2조8,374억원을 웃도는 수치로 사상 최대 증가 기록을 세우게 된다.

상황이 이렇자 금융당국은 가계대출 점검을 강화하는 등 예의주시하고 있다. 은행들도 대출 요건이나 한도를 변경하는 등 대출 문턱을 높일 전망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대 8년간 주택구입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여유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눈길을 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민간 건설사가 짓는 아파트를 최대 8년 동안 주변 시세 대비 낮게 책정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는 사업이다.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동 일원에서 회원3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사업으로 공급되는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대형 건설사인 대림산업이 시공을 맡은 단지로 지하 3층~지상 29층, 16개동, 전용면적 38~84㎡ 총 1,253가구로 구성되며, 이 중 898가구를 퍼스트 스테이(공공지원 민간임대)로 공급한다.

분양 관계자는 "주택 구입을 위한 가계부담이 심각한 상황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주거 비용이 합리적이고, 임대료 상승도 제한적이어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며 "최대 8년의 시간 동안 절감한 비용을 여유자금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라고 말했다.

대림산업의 임대 상품인 퍼스트 스테이는 전체 물량의 20% 이상은 청년 및 신혼부부, 고령층 등 주거지원 계층에게 특별 공급되며, 80% 미만은 19세 이상의 무주택 세대 구성원에게 공급된다. 일반공급 물량의 청약 조건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면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능하며 청약통장 보유 여부, 소득수준 등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유주택자의 경우에도 일반공급 물량에 한해 입주개시일 이후부터 계약이 가능하다.

초기 임대료의 경우 일반 공급분은 주변 시세의 90~95%, 특별공급의 경우 청년·신혼부부 및 고령층은 70~85% 이하로 책정된다. 2년 단위로 갱신되는 임대보증금과 임대료 상승률이 소비자물가지수를 반영하는 비율을 초과할 수 없어 주거 비용에 대한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으로 임차인의 보증금 환급이 안전하며, 계약 만기 또는 중도 퇴거 3개월 이전 통보 시 보증금 반환이 빠르게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최대 8년간 거주할 수 있어 중개료나 이사비용 등도 절감할 수 있다.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의 경우 입지 환경도 뛰어나다. 창원에서도 주거 선호도가 높은 마산회원구 중심 입지에 위치해 있으며, 단지에서 반경 2.5km 내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등 다양한 쇼핑·편의시설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근 3·15대로를 통해 마산고속버스터미널과 KTX 마산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남해고속도로 접근도 수월하다. 회원초, 마산동중이 단지와 맞닿아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며 주변에 무학여중·고, 용마고, 마산고 등 지역 명문 중·고교도 밀집돼 있다.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현재 분양홍보관과 홈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주택전시관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봉암동 471-15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8월 7일 개관할 예정이다. 입주는 올해 9월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