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엑소더스에도 우리 기업 “한국에는 안간다”

입력 2020-08-03 07:39   수정 2020-08-03 10:38

미중 갈등 격화로 피해 우려
홍콩 대체 지역으로 싱가포르 88% 선택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으로 미중 갈등이 격화되며 홍콩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매출 감소 등의 피해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홍콩에 있는 한국 기업 93개사 중 34개사를 대상으로 `미중 무역갈등과 홍콩보안법의 영향과 전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55.9%는 홍콩 국가보안법과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이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했다.

70.6%는 홍콩보안법 사태가 한국 경제 전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미중 갈등의 격화로 올해 하반기 매출이 작년보다 평균 11.7% 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응답 기업의 88.2%는 홍콩보안법 시행이 홍콩의 금융허브 지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이 홍콩에 대한 관세 특별혜택을 박탈할 경우 중개무역 거점으로서의 위상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응답은 85.3%였다.

미국이 홍콩에 대한 관세혜택을 거두게 되면 대미 수출품은 최고 25%의 세율을 적용받게 된다.

홍콩을 대체할 아시아 금융허브로는 싱가포르(88.2%)가 가장 많이 꼽혔다.

서울이나 부산 등 한국을 선택한 기업은 한 곳도 없었다.

미중 무역갈등의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응답 기업의 절반(50.0%)이 미국과 유럽의 대중국 제재를 살펴보고 판단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41.2%는 홍콩의 위상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고, 홍콩을 통한 중국 우회수출을 축소하겠다는 응답은 8.8%였다.

전경련은 일부 글로벌 기업의 `탈(脫) 홍콩`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사에 응답한 홍콩 진출 한국 기업의 글로벌 거래처 중에서 이미 홍콩에서 철수했거나 철수 예정인 기업은 약 20.6%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기업들이 홍콩을 떠나는 원인으로는 `금융허브로서의 국제적 위상 추락(47.0%)`이 가장 많이 꼽혔다.

중개무역 거점으로서 혜택 박탈(29.4%), 중국 수출기지로서의 역할 곤란(5.9%), 주요 거래기업의 홍콩탈출 확산(5.9%)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홍콩에 진출한 우리 기업 중 응답 기업의 67.6%는 홍콩 보안법 시행 이후 미중 갈등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봤다.

이중 58.8%가 미국의 단계적인 제재와 중국의 맞대응이 지속되며 점진적으로 악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급속히 악화된다는 응답은 8.8%였다.

반면 미중 무역갈등이 완화될 것이라는 응답은 32.4%에 그쳤다.

이중 코로나19 등에 따른 글로벌 경제침체로 미중 무역갈등이 억제될 것이라는 응답이 20.6%, 미중 양국이 상호의존적 경제구조로 대립을 자제할 것이라는 응답이 11.8%를 차지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