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인천 확대'…종교활동 제한

입력 2020-08-18 18:29  

    <앵커>

    정부는 지난 16일 서울과 경기 지역에 한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 바 있는데요.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국민 담화에서 인천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하고 수도권 교회에서 대면 예배를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문형민 기자.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서울과 경기에만 적용된 지 나흘 만에 인천까지 수도권 전체로 확대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오후 5시 대국민 담화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19일부터 수도권 전체에 적용하며 수도권 소재 노래방과 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 운영을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18일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46명을 기록하는 등 최근 닷새간 991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특히 수도권에서 확산세가 두드러지게 빠르기 때문입니다.

    또 교회발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해서는 비대면 예배만 허용되고 모임과 활동은 금지됩니다.



    보건당국은 지금의 확산세가 지속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의 격상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는 최근 2주 평균 일일 확진자수가 100명 이상으로 늘고, 일일 확진자가 전일 대비 2배로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이 일주일에 2회 이상 발생할 경우 적용됩니다.



    3단계가 시행되면 10인 이상의 모임이 금지되고 공공기관은 필수인원을 제외한 전원이 재택근무에 돌입하는 등 필수적 사회경제활동 이외의 모든 활동이 원칙적으로 금지됩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국내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정부가 당장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카드를 꺼내지 않는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국내 경제성장률은 1분기 -1.3%, 2분기 -3.3%의 역성장을 겪으며 이번 3분기 반등을 노렸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격상된다면 3분기에 이어 4분기 성장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특히,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됐던 지난 4월 카드이용금액은 69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감소했고, 항공·철도 등 운수업종은 60%, 여행업은 50% 이상 줄었습니다.

    또 제조업의 생산 속도가 더뎌지며 4월 제조업 생산량은 6.4% 줄었고, 전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3% 감소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수도권 전역에 적용돼 경제 활성화에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회복세를 보이던 국내 경제는 '올스톱' 위기로 치닫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본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