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비보다 더 세다…태풍 '마이삭' 3일 새벽 경남 상륙

입력 2020-09-01 17:10  

제9호 태풍 `마이삭` 위치 (사진=기상청)
제9호 태풍 `마이삭`이 오는 3일 새벽 경남 내륙에 상륙한다.
마이삭은 직전 제8호 태풍인 `바비`보다 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 400㎜의 매우 많은 비와 최대 순간풍속 시속 180㎞에 달하는 매우 강한 바람이 불 예정이다.
기상청은 마이삭이 1일 오후 3시 기준 일본 오키나와 서북서쪽 약 220㎞ 부근 해상에서 시속 16㎞의 속도로 북북동진 중이라고 밝혔다.
태풍의 중심기압은 935hPa, 강풍반경은 380㎞, 최대풍속은 매우 강한 수준인 초속 49m다.
마이삭은 오는 2일 제주도에 가장 가까워지고 3일 새벽 경남 남해안에 상륙해 부산, 울산, 경주 등 영남지역 도시들을 관통한 뒤 같은 날 오후 6∼9시께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분석됐다.
태풍 바비가 비보다는 바람이 더 위험했다면 마이삭은 매우 강한 비와 바람을 모두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바람의 강도가 비슷한 수준이어도 바비보다 마이삭이 우리나라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태풍으로 인한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동·경북 동해안·경남·전라 동부·제주도·울릉도·독도 100∼300㎜이다. 특히 강원 동해안·경상 동해안·제주도 산지에는 400㎜가 넘는 비가 쏟아질 수 있다.
서울·경기도와 강원 영서·충북·경북(동해안 제외)은 100∼200mm, 충남·전라도(전라 동부 제외)·서해 5도는 50∼150mm의 비가 올 전망이다.
예상 최대 순간풍속은 제주도와 경상 해안 시속 108∼180㎞(초속 30∼50m), 강원 영동·남부지방(경상 해안과 전북 서부 제외) 72∼144㎞(20∼40m), 그 밖의 지방 36∼108㎞(10∼30m)다.
제9호 태풍 `마이삭` 예상 이동경로(1일 오후 3시 기준) (사진=기상청)
이날 밤부터 3일 사이 전 해상에는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매우 높은 물결이 일어 선박이나 양식장 등 해상 시설물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사전 점검을 철저히 하고 선박은 안전한 곳으로 피항해야 한다.
특히 해안 지역은 침수피해 등 안전 사고에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오는 7일까지 천문조(달이나 태양과 같은 천체의 인력에 의하여 일어나는 조석)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고, 태풍이 차차 접근하면서 기상조(기상의 영향으로 바닷물이 밀려들거나 밀려 나가는 현상)와 높은 파고가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2∼3일 남해안과 동해안, 제주도 해안에서는 폭풍해일이 일고 방파제나 해안도로로 파도가 범람할 수 있는 만큼 사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강조했다.
다만 태풍의 위치가 아직 우리나라와 멀리 떨어져 있고 주변 기압계가 매우 유동적이어서 태풍의 이동속도, 강도, 이동경로는 다소 변경될 수 있다. 그러나 태풍의 강도가 거세진 만큼 경로 변동 등에 따른 영향력 차이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