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9월 2일 공시진단 리뷰...코엔텍

입력 2020-09-02 13:04  

    9월 1일자 공시를 기반으로 9월 2일에 방송했습니다.

    정부의 인허가 사업(lisence)은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인허가 사업은 기업에게는 매출을 보장하고, 투자가는 보장된매출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업과 폐기물 사업이 인허가 사업에 해당합니다.

    △코엔텍[이앤아이홀딩스, 4216억9857만원 매수(59%), 차입금 2200억원(주식 3000만주 담보)]

    =코엔텍은 폐기물업체입니다. 폐기물이라는 이미지가 부정적이어서 환경기업으로 부르기도합니다.

    =코엔텍같은 대규모 폐기물 기업은 정부의 인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폐기물 처리는 소각, 전처리, 매립 등으로 이뤄집니다. 해당 과정을 진행하려면 대규모 부지, 설비, 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장치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이옥신 같은 유독 가스를 처리하려면 정부의 허가가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폐기물 사업은 인허가사업으로도 분류됩니다.



    =코엔텍을 비롯한 폐기물 기업에 다국적 펀드까지 달려드는 배경입니다. 이번 인수 이전에 코엔텍의 대주주는 호주금융기관인 맥쿼리였습니다.

    =또한 정책 수혜주이기도 합니다. 국토부는 2018년 총 70곳의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을 선정하고 2019년부터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중입니다. 해당 사업에는 앞으로 5년간 연평균 2조원의 정부재정과 기금 4조 9000억원의공적재원, 그리고 연간 3조 원 이상의 공기업 투자를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작년 정부가 2022년까지 전국에산재된 불법 폐기물 120만톤을 모두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번 거래에서 특징은 2000억원을 차입했다는 점입니다. 이앤아이홀딩스는 주식 2964만여주를 담보로 7곳의 금융기관에서 총 2000억원을 빌렸습니다. KB증권, 한국산업은행, 한국산업은행, 새마을금고중앙회, 미래에셋캐피탈㈜,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산은캐피탈, 신한캐피탈, 중소기업은행 등입니다. 이자율은 2.75%~4.25%입니다.

    =한국산업은행이 돈을 빌려줬다는 의미는 코엔텍의 폐기물 처리 사업이 안정적이라는 뜻입니다.

    =차입기관은 주가가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반대매매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의결관이 채무자에서 채권자로넘어갑니다. 따라서 채무자는 주가 관리에 나서게 됩니다.

    =이 점이 차입 정보가 투자가에게 중요합니다.

    △테크윙[미래에셋자산운용, 96.4518억 매수(5.53% → 7.96%)]

    =테크윙은 반도체의 불량품을 선별하는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미래운용)이 지난달 100억원에달하는 지분을 매수했습니다.

    =미래운용의 테크윙 투자 동향을 살펴 보겠습니다. 코로나 사태 당시는 매도를 하지 않았고, 이후 지분을 늘렸습니다. 이후 주가가 회복하자 매도에 나섰습니다. 5월말까지 미래운용의 투자와 테크윙의 주가는 동조화를 보입니다.

    =지분을 대폭 줄인 이후에 미래운용은 다시 매수에 나섰다는 점이 확인됩니다.



    =신영자산운용의 투자 동향을 보겠습니다.



    =신영자산운용은 코로나 사태에 과감하게 지분 매입을 늘렸습니다. 이후 주가가 회복하자 대거 매도에 나섰습니다.

    △제이콘텐트리[삼성액티브자산운용, 52.1302억 매수(5.02% → 3.87%)]

    =제이콘테트리는 중앙홀딩스 계열의 콘텐츠 기업입니다. 중앙홀딩스는 중앙일보·JTBC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는 JTBC의 스카이캐슬,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등을 제작했습니다. 영화도 제작하고, 영화관인 메가박스도갖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코로나 피해주로 제이콘텐트리를 분류했습니다. 영화관에 인적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안타증권은현재 제이콘텐트리의 시총은 메가박스 자산을 0으로 둔 금액이라며 주가는 저평가됐다고 밝혔습니다.

    (자료제공 : 타키온 뉴스)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