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공재건축 1호 '중산시범' 유력 [공공재개발·재건축 가속도②]

김원규 기자

입력 2020-09-10 17:42   수정 2020-09-10 14:55

    <앵커>

    이처럼 공공재개발은 조합 참여가 활발한 반면, 공공재건축의 경우 참여가 저조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한국경제TV 취재결과,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재건축 1호는 용산 '중산시범' 아파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원규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기자>

    서울 원효대교 북단 한강 변에 위치한 용산구 이촌동 '중산시범' 아파트입니다.

    50여 년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묻어난 곳(1970년 준공)으로 낡고 허름한 붉은색 벽돌 외관이 눈에 띕니다.

    입지가 우수해 재건축이 수차례 추진됐지만, 서울시와의 토지 소유권 문제, 조합 간의 갈등으로 번번이 무산됐습니다.

    한국경제TV 취재결과, 해당 아파트 조합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공공재건축으로 사업을 재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인터뷰> 공공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 관계자

    "지금 문의 계속 오시고요. 준비하고 계신 거로 알고 있어요. 저희가 사전컨설팅 제도가 있다 보니까…해당 컨설팅을 신청하시면 건설 계획이라던가, 사업성 등 분석해서 드려야죠. 이달 18일까지 접수잖아요."

    <기자 브릿지>

    "228세대인 이 아파트는 용적률이 195%입니다. 공공재건축 시 최대 용적률 500%가 적용되면 약 600세대(584)의 대단지 아파트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될 경우 중산시범 아파트는 공공재건축 1호 사업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합이 민간재건축에서 공공재건축으로 사업방향을 바꾼 데에는 사업속도가 결정적 이유입니다.

    민간재건축은 인허가 단계부터 완공까지 7~10년이 걸리지만, 공공재건축은 정부 주도로 이뤄져 사업기간을 최대 5년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민간재건축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 점을 고려하면 공공재건축의 관심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임대 비중이 높고 공공환수 조치로 수익성이 낮다는 게 단점이지만, 정부가 공공재건축 지원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터뷰> 국토교통부 주택정비과 관계자

    "일찍 참여를 결정하는 곳에는 대책 범위 내에서 최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요. 기부채납을 최저 비율로 적용한다든가, 초기사업비 기금융자를 지원하는 것들을 검토해보려고 하고요."

    시범 사업자로 선정되면 최대 용적률(300~500%)을 적용하고 기부채납(용적률의 50~70%) 비중은 최소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겁니다.

    <인터뷰> 유선종 /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

    "공공재건축이 사업이 표류하고 있던 것들에 새 출구전략이 될 수 있죠.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부 입장을 위한 관점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조합들이 수용할 수 있는 대안들을 제시한다면 재건축 조합들이 능동적으로 따라올 수 있겠죠."

    정부는 이달 중 공공재건축 사업설명회를 연 뒤 올해 안에 시범 사업지를 최종 선정할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김원규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