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콘트롤타워 질병관리청장 정은경…“코로나 극복에 전력”

입력 2020-09-12 06:37   수정 2020-09-12 06:37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방역의 최전선을 지켜온 질병관리본부가 12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돼 공식 출범했다.

그간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이었던 질병관리본부는 이날부터 독립된 조직인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됐다. 2004년 국립보건원에서 지금의 본부 형태로 확대 개편된 지 16년 만이다.

초대 청장은 질병관리본부장으로서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을 이끌어 온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이 맡았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라는 비상시국을 고려해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를 직접 찾아 정 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K-방역`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본부에서 청으로 승격된 만큼 질병관리청은 앞으로 감염병 대응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조직은 청장과 차장을 포함한 5국·3관·41과와 소속기관으로 구성됐으며, 기존 질병관리본부의 정원 907명에서 569명 늘어난 1천476명이 함께 일하게 된다. 기존 정원 대비 42% 늘어난 것이다.



질병관리청은 감염병 유입·발생 동향을 24시간 감시하는 종합상황실과 감염병 정보를 분석해 예측하는 위기대응분석관 등을 신설하는 등 감염병 발생 감시부터 조사·분석, 위기 대응·예방까지 전 주기에 걸친 대응망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질병관리청 산하에는 수도권·충청권·호남권·경북권·경남권 등 5개 권역별로 질병대응센터를 설치해 지방자치단체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역학조사와 진단·분석 등도 지원한다.

권한과 자율성은 커졌지만,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되는 만큼 질병관리청과 정 청장의 어깨는 무겁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연일 100명대를 나타내고 있지만, 방역망과 의료대응 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 100명 아래로 떨어지지 않고 있어 촘촘한 방역 관리가 더 필요한 상황이다.

당장 3주 앞으로 다가온 추석 연휴 `특별 방역`도 책임져야 하는 데다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독감)가 동시에 유행하는 `더블 팬데믹` 우려도 끊어내야 한다.

정 청장 역시 이를 고려한 듯 전날 브리핑에서 "질병관리청의 첫 번째 미션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전력을 다하는 것"이라며 코로나19와의 긴 싸움을 다시 한번 이겨내자고 강조했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공식 출범했지만, 개청 기념식 및 공식 행사는 14일 오전 열릴 예정이다.

정은경 신임 질병관리청장 `브리핑을 마치고`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호규  기자

 donnie@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