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마곡에 통합신청사 건립…2,400억 투입

신인규 기자

입력 2020-09-14 10:43  


서울 강서구가 마곡지구에 통합신청사를 건립하기로 결정했다.

강서구는 지난 4월 행정안전부 산하기관인 한국지방행정연구원으로부터 타당성 조사 검증 결과 ‘마곡지구로 이전, 신청사 건립 추진이 적정하다’는 통보를 지난 8월 말 받았다고 밝혔다.

구는 올해 안으로 투자심사, 공유재산 심의 및 관리 계획 승인을 마무리하고 2021년 중 토지매매계약, 설계공모 및 기본설계에 들어간다. 설계가 완료되면 착공하고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신청사 건립을 추진한다.

통합신청사 건립비용은 총 2,431억 원이며, 재원조달은 청사건립기금, 특별교부금, 현 청사 매각 대금 등으로 충당할 예정이다.

통합신청사 위치는 강서구 마곡동 745-3호이며 대지면적은 2만 256㎡, 건축연면적은 5만 2,152㎡로 지하 1층, 지상 10~11층 규모로 구청과 구의회, 보건소, 편의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주민 편의시설은 열린 도서관, 돌봄 센터, 강서지역정보센터, 생활문화교실, 다목적 대강당, 체력단련실, 소규모 체육시설, 다목적 휴게실 등이다.

구청사 이전으로 인해 주변 상권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현 청사 주변부지 종상향을 위해 2016년부터 지구단위계획 용역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되면 토지이용 효율성 향상으로 지역 발전이 보다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구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강서구는 강서아파트 등 대단위 이전 적지 개발 시 ‘공공기여분’을 활용하여 주차장과 문화시설 등 주민 편의시설 건립도 계획 중이다.

현 본관 청사는 기본적으로 서울시에 매각하여 공공기능을 유지할 계획이다. 서울시 매각이 어려울 경우 청사를 존치시킨 다음, 지역 주민들에게 공공기능과 문화시설 등으로 활용되도록 하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는 게 강서구의 입장이다.

강서구청은 현재 본청과 별관, 임대 형식으로 7개소, 구의회, 보건소로 분산 운영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민 이용 불편과 업무연계 효율성 결여로 신청사 이전 필요성이 내부에서 제기되어 왔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청사 건립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역량을 다하겠다”라며, “통합청사 건립을 통해 미래도시 강서, 명품도시 강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