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빌보드 싱글차트 2위로 한 계단 내려

입력 2020-09-15 06:04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에서 발매 3주 차에 2위를 기록하며 선전을 이어갔다.
빌보드는 14일(이하 현지시간)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가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발매 3주 차인 이번 주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다이너마이트`는 방탄소년단이 지난달 21일 공개한 디지털 싱글로, 발매 첫 주 핫 100에 1위로 데뷔한 뒤 2주 차에도 정상을 지킨 바 있다.
한국 가수가 핫 100 차트에서 1위에 오른 것은 사상 최초이며, 1위 데뷔 후 그 다음주 연속 정상을 유지한 곡도 빌보드 전체 역사에서 20곡에 불과할 정도로 드물다.
이어 발매 3주 차에도 순위가 거의 하락하지 않고 2위를 기록한 것은 `다이너마이트`가 미국 내에서 지속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증거로 해석된다.
핫 100은 매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순위를 집계하는 차트로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순위를 낸다.
앨범 소비량을 측정하는 `빌보드 200`과 함께 빌보드의 양대 메인 차트로 꼽히는데, 싱글 차트인 핫 100이 대중적 인기와 더 밀접하고 경쟁이 치열하다.



빌보드에 따르면 `다이너마이트`의 발매 3주 차(9월 4∼10일) 미국 내 스트리밍은 전주보다 24% 줄어든 1천330만 회를 기록했다.
다운로드(음원 판매)도 전주보다 25% 줄어들기는 했지만 13만 6천 건이라는 높은 수치를 보였다. 발매 후 3주 연속으로 13만 6천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곡은 2016년 체인스모커스와 할시의 `클로저` 이후 처음이라고 빌보드는 밝혔다.
높은 다운로드량에 힘입어 방탄소년단은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일반 대중에게 노래가 노출되는 창구인 라디오에서 계속해서 인기가 상승하는 것도 순위 방어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이너마이트`는 전주보다 14% 늘어난 1천830만 명의 라디오 청취자에게 노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모든 장르의 라디오 방송 횟수로 집계하는 라디오 차트인 `라디오 송즈`에 방탄소년단 곡으로는 처음으로 진입(49위)했다고도 빌보드는 덧붙였다.
이번 주 핫 100 1위는 카디 비와 메건 더 스탤리언의 `WAP`이 차지했다. 이날 상위 10위권 곡이 먼저 발표됐으며 전체 순위는 15일 공개된다.



`다이너마이트`가 미국에서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흥행은 방탄소년단의 이전 핫 100 기록과 비교해도 괄목할 만하다.
이들이 올해 2월 발매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 타이틀곡 `온`은 발매 첫 주 핫 100에 4위로 진입하고 2주 차에 68위를 기록한 뒤 차트 아웃됐다.
차트에서 얼마나 오래 자리를 지키느냐는 인기의 또 다른 지표라고도 할 수 있다. 현지 대중들 사이에 얼마나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았는지 보여주기 때문이다.
한편 `다이너마이트`는 빌보드가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포괄하는 인기곡 순위를 집계하기 위해 이번 주부터 신설한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서도 2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은 한국시간으로 오는 17일 미국 NBC `아메리카 갓 탤런트`, 19일 음악 축제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페스티벌`에 각각 출연해 `다이너마이트`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