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해외 백신 3천만명분 확보 위해 1,700억 편성

입력 2020-09-15 13:21   수정 2020-09-15 13:51



정부가 코로나19 해외백신 3,000만명 분을 확보하기 위해 예산을 책정했다.

정부는 15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해외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국내백신 개발 속도를 고려해 해외 백신의 단계적 확보 추진을 위한 `코로나19백신 도입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해외에서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백신공급 다국가연합체) 및 개별기업과 협상을 통해 국민의 60%인 약 3,000만명 분의 접종가능 백신을 확보하기로 했다.

백신 확보를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 선구매 계약을 위한 비용 1,723억원을 질병관리청에서 집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우선 정부는 COVAX 퍼실리티 참여를 통해 약 1,000만 명분(2,000만 도즈)의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 참여를 위해서는 1도즈당 위험보증부담 0.4달러 포함한 3.5달러의 선입금을 오는 10월 9일까지 지불해야 한다.

백신 가격은 추후 제공되는 백신 종류에 따라 변동되며 선입금 등을 고려해 정산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 8월 31일 백신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후 임상시험 동향 등을 고려해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약 2,000만 명분의 백신을 선구매하는 방식으로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또, 추후 수급 동향,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국민 60% 이상 접종을 위한 2단계 백신 구매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서는 전세계 차원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백신 구매 여력이 부족한 개발도상국 지원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글로벌 개발 백신 구매 추진과 별도로 국내기업의 백신 개발지원 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국내 백신개발기업인 SK 바이오사이언스 등 3개사에 대한 임상시험 비용 지원 계획을 지난달 발표했고, 임상환자 모집 등 임상 과정에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지원센터` 구축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범정부적 역량을 동원해 안전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산 백신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